단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습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1월의 덕목 관용과 배려
작성자 김고운 등록일 11.11.06 조회수 276
 

11월의 덕목 :관용과 배려


  관용(Tolerance)이란 무엇인가?

  배려(Consideration, Care)는 다른 사람들을 고려하고 그들의 기분을 보살피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우리의 행위가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생각하고 그들이 어떻게 느낄지 예상하여 보살피는 것을 말한다.  배려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을 고려하고 생각이 깊어야 한다.  그것은 타인들이 좋아하지 않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들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것을 행하는 것이다. 

  왜 관용이 필요한가?

  우리가 타인을 배려함이 없이 자기 중심적인 행위를 하게 되면 타인의 감정을 상하게 된다.  타인을 배려하지 않을 경우 그들 또한 우리를 배려하지 않게 된다.  배려가 없을 경우 서로 자신의 필요가 무시당한다고 느끼게 되며 서로 배려할 경우 보다 쉽게 화합하고 친밀해질 수 있다.  우리가 상대방을 배려할 경우 그들은 자신이 우리에게 소중한 존재임을 알게 된다.  서로 배려하는 사이에는 이심전심(以心傳心), 말이 없어도 서로를 이해하게 된다.

  어떻게 관용을 익히나?

  아이들은 자신들이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너그럽게 대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다른 사람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게 될 경우 이는 낯선 사람들에 대한 선입견을 타파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른 가정을 방문하거나 다른 나라를 여행하는 것도 아이들이 다른 사람의 생활양식에 친숙해질 수 있는 방법중 하나이다.

이전글 북한 도발 연평도 포격 1주기(2011.11.23)
다음글 10월의 덕목 존중과 명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