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습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의 덕목
작성자 김고운 등록일 11.06.28 조회수 224

 4월의 덕목 : 용기와 결단


  용기(Courage)란 무엇인가?


  용기는 위험 앞에서도 꿋꿋하게 굽히지 않음을 말한다.  그것은 정말 어렵고 무서운 가운데서도 행해야 할 바를 행하는 것이다.  용기는 포기하거나 그만두고 싶을 때에도 과감히 나서는 것이다.  때때로 용기는 위험을 알면서도 그것에 굳건히 맞서는 것이다.
  용기는 새로운 일을 하거나 어려운 상황을 만났거나 잘못을 저지른 이후에도 필요하다.  다른 사람이 비웃거나 동조하지 않더라도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바를 수행할 수 있는 것도 용기있는 사람만이 가능하다.
  때로는 사랑이 우리에게 용기를 줄 수 있다.  사랑은 우리에게 두려움에 굴하지 않고 옳은 것은 행할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왜 용기가 필요한가?


  용기는 두렵거나 불확실할 경우 우리가 가져야 할 덕목이다.  우리가 어떤 일을 수행할 수 있을지 확실하지 않을 경우가 있다.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서 그 누구의 도움도 없이 홀로 있다고 느낄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용기는 중대한 일을 수행하게끔 도움을 준다. 

 

  어떻게 용기를 익히나?


  어렵고 두려울지라도 옳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바를 행동으로 옮기고자 노력하고 용기있게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그로부터 배우며 개선을 위해 노력해보자. 
  새로운 음식의 시도, 새 친구에게 말 걸기, 어려운 책 읽기, 익숙하지 않는 행위의 시도 등을 칭찬하자.  특히 나쁜 일에 동참하지 않기,  유혹에도 불구하고 참말하기 등 도덕적 용기는 크게 칭찬할 만하다.

이전글 5월의 덕목
다음글 3월의 덕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