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성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성폭력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자료
작성자 단성중 등록일 14.05.30 조회수 1646
첨부파일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소중한 자녀들을 성범죄로부터 지키고자 성폭력 예방을 위한 학부모 수칙과 내자녀의 안전한 인터넷 사용 수칙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성폭력 예방을 위한 학부모 수칙

 

자녀의 하루 일정을 알고 있어야 하며, 자녀가 하루 동안 경험한 일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 며, 어떠한 이야기라도 편안하게 말하도록 격려한다.

 

가능한 자녀가 혼자 다니지 않도록 하고, 자녀가 믿을 수 있는 어른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며 어디를 가거나 누구를 만나든지 항상 허락을 받도록 지도한다.

 

누군가 물건을 주거나 따라가자고 하는 등의 경험을 하면 "고맙습니다만 괜찮습니다." 또는 "엄마(보호자)에게 물어보구요."라고 말하고 바로 그 자리를 피하도록 알려준다.

 

낯선 사람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길을 묻거나 잃어버린 강아지를 찾아달라는 식의 도움 을 요청할 경우 "어른에게 도움을 구하세요."라고 말하고 즉시 자리를 떠나도록 알려준다.

 

위급시 부모-자녀간 통하는 비밀번호를 미리 정하고 사용한다.

 

위급상황시 사람이 많은 곳으로 가도록 하고, 주위 어른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부모의 전화번 호로 전화 할 수 있도록 가르치며 공중전화의 수신자부담 전화 방법 또한 숙지시킨다.

 

등하교길에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곳(안전지킴이집, 주민자치센터, 경찰, 지구대, 은행등)이나 공중전화 위치를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알려준다.

 

등하교 시간을 지키도록 하여 학교에 너무 일찍 가거나 늦게까지 남아 있지 않도록 가르친다.

 

자녀와 함께 주말 등 휴일을 이용하여 자녀가 주로 다니는 통학길 등을 둘러보고 안전한 장 소(), 위험한 장소()을 점검해본다.

 

 

 

 

 

 

 

 

성폭력 예방을 위한 내자녀의 안전한 인터넷 사용 수칙

 

컴퓨터는 가족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에 설치하고, 비밀스런 사용은 금지한다.

 

자녀와 인터넷이 가져올 수 있는 잠재적 위험성에 대하여 열린 대화를 나눈다.

 

자녀가 주로 활용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알고 있어야 한다.

 

대화를 통해 자녀의 패스워드를 공유한다.

 

자녀의 인터넷 사용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PC에 설치한다.

 

스마트폰, 아이팟 등 컴퓨터 이외의 인터넷 사용 수단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자녀에게 휴대폰번호, 주소, 학교명, 사진 등 개인정보를 함부로 유출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온라인상에서 알게 된 사람은 오프라인에서 만나서는 안 됨을 알려준다.

 

부모님이나 보호자 이외에는 누구에게도 패스워드를 알려주어서는 안 된다고 알려준다.

이전글 2014년 선행학습 방지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계획
다음글 5.27.--드림레터 소식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