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성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비만과 멀어지기!!!
작성자 이은이 등록일 11.12.01 조회수 312
 

국민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식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초래 되어, 예전에 없던 학생들까지 성인병(만성퇴행성질환)에서와 같은 병적 소견 을 보이는데, 이들의 대부분이 비만한 학생들 이라고 합니다.

비만은 유전적이거나 내분비 이상 등 특정 질병에 의할 수도 있으나, 대부분은 열량 소비량보다 열량 섭취량이 많음으로써, 결과적으로 남은 열량에 해당되는 영양소가 중성 지방으로 바뀌어 피하지방에 쌓임으로써 비만이 되므로 열량 섭취량과 소비량 사이에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관리를 해야겠습니다.

흔히들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만이 비만이라는 생각이 많지만, 최근 학생들의 신체활동의 감소로 마른 비만(체중은 정상이나 체지방이 증가되어 있는 비만)도 늘고 있는 현실입니다.

건강한 신체와 체력을 가질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합시다.

1.부모님의 관리 방법

열량이 낮고 영양가가 있는 식품으로 균형잡힌 식단 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장을 볼 때 고칼로리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음식, 탄산음료, 과자 등은 구입하지 않습니다 .

■ 음식조리시 기름과 설탕의 사용을 제한 하고, 간은 싱겁게 먹습니다.

외식을 제한 니다.

야채 를 충분히 먹고, 도 충분히 마실 수 있도록 합니다.

천천히 식사 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2. 아침식사를 거르지 말자!

학습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 아침을 거르면 뇌의 유일한 영양소인 포도당이 부족하게 되어 집중력 저하로 수업시간에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청소년의 성장을 도와줍니다 . - 아침을 거르면 부족한 영양분을 근육과 뼈 등의 기관에서 빼내어 쓰게 되어 성장(키, 근력 등)을 더디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비만을 예방 해 줍니다. - 공복의 시간이 길어질수록 섭취열량을 지방으로 축적하려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또한 간식을 많이 먹게 되어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아침식사를 하게 되면 규칙적인 식습관이 형성되어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성인병의 발생 위험을 낮춰 줍니다 . - 아침을 거르면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혈소판이 증가하여 성인병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3. 운동요법

■ 운동의 강도보다는 운동하는 시간을 더 강조합니다. 

■ 매일 또는 거의 매일 운동합니다.    

■ 운동 빈도와 일일 운동량을 점차 증가시킵니다.

■ 좋아하는 활동을 중점적으로 합니다.

■ 부모나 가족들이 함께 운동합니다.   

■ 즐겁고 재미있게 합니다.

■ 적합한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자전거, 배드민턴, 수영, 등산 등이 있습니다.


다음글 유행성각결막염 및 급성출혈성결막염 예방수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