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재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특색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교육력강화프로젝트

교육력 강화 목적 사업으로 교육과정, 교과수업과 창체, 평가에 학력 및 진로진학 관점, 교원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 주도성을 지원

 

영역

과 제

주요계획

비고

교원 역량 강화

- IB 학교 워크숍 운영

7

학생 자기주도성 강화

- 뇌기반 자기주도 학습 코칭 프로그램

- 야간교실 개방 운영 프로그램

- 영어회화 어플리케이션 정기 구독

5

연중

연중

학점제 교육과정 강화

- IB 프로그램 설명회

9

~11

교과·창체 평가 혁신

- 교과학술제

- 학습레벨업 설계

- 2학기 교과 방과후 수업

7

연중

2학기

학력 향상 프로그램

- 교과 심화 프로그램

- 교과 융합 프로젝트

연중

12

진로진학 지도

- 친구와 함께 하는 진로 독서

- 진로.학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 및 서논술형 고사 평가회

7

연중

연중

자율

과제

자율 프로그램

- 가덕면 주민과 함께 하는 작은 음악회

- 지역 탐구 프로젝트

- 학부모 독서 모임

- 프로젝트 운영 평가회

10

10

연중

연중

 

2. 인품학교 운영

추진내용

비고

1

[인생책] 공동체와 성장하는 단재 인문학 아카데미

-국내의 저명한 강사를 섭외하여 다양한 전문 분야의 간접 경험 체험

연중

2

[선물책] 개성이 넘치는 문집 만들기

-문학(, 단편 소설) 창작 및 비평 발표

-책 제작 어플을 활용한 문집 제작 및 출판 기념회

2학기

3

[같이(가치)] 미래를 그리는 인문고전 연계 교과 탐구 프로젝트

-단재고 진로 트랙(지속가능발전, 글로컬 리더십, 창의 콘텐츠)과 연계한 독서 수업

-진로 트랙 및 학생 관심 분야와 관련된 독서 활동을 바탕으로 토의·토론활동 진행 및 탐구 결과물 창작

연중

4

[선물책] 배움을 함께 나누는 '사제동행 북 큐레이션

-희망 학생, 교직원의 주도로 도서관 내 주제별 북큐레이션 전시 운영(분기별)

-북큐레이션 도서 중 추천을 받아 교내 토의·토론 활동 운영

연중


 

3. 감성소리숲 운영

발성 및 호흡의 기본 능력, 다양한 합창곡 연습 및 습득

축제 한마당을 비롯한 교내외 다양한 합창 공연 참가

추진일정

추진내용

비고

1

연중

. 합창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매주 1시간씩)

. 축제 한마당 등 여러 교내 행사 공연 준비

2

연중

. 교내외 다양한 합창 공연 참가

 

 

4.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AI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배경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공교육의 내용과 방식 전환 요구 증대로 2024학년도 옥천중학교에서 디지털 선도학교, AI 코스웨어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디지털 선도학교를 운영

 

<주요 운영 방향>

 AI 디지털교과서 및 AI 코스웨어를 도입하여 학습자 맞춤형 교수학습 모형 도입 및 운영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사례 공유를 위한 교사 학습 공동체 운영 및 우수 사례 확산

학생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다양한 디지털 학습 콘텐츠 확보, 플랫폼 활용 적극 지원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성과를 정기적으로 자체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운영의 내실화 도모

AI 디지털교과서 및 디지털 기반 학습에 대한 교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학부모와의 소통 강화

학생들에게 올바른 디지털 기기 사용법, 사이버 폭력 예방, 개인정보 보호 등 체계적인 디지털 윤리 교육 실시

 

 

디지털 도구

특징

수업활용방안

패들렛

실시간 생각 및 활동 공유

1. 토의식 수업, 포트폴리오, 지도 활용 수업

2. 모둠별 협력수업 및 발표 수업

3. 학생 참여 작품 공유

미리캔버스

CANVA

생각 공유하기

디지털 협업

1. 조별 협업 프레젠테이션 자료 개발

2. 학급, 학습 홍보자료 제작

생성형 AI

(GPT, SUNO, Vrew)

이미지, 영상 제작

및 창작

이미지, 영상 AI기능을 활용한 학습 결과물 제작

창작 활동 등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