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력강화프로젝트
▫ 교육력 강화 목적 사업으로 교육과정, 교과수업과 창체, 평가에 학력 및 진로진학 관점, 교원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 주도성을 지원
영역 | 과 제 | 주요계획 | 비고 |
필 수 과 제 | 교원 역량 강화 | - IB 학교 워크숍 운영 | 7월 |
학생 자기주도성 강화 | - 뇌기반 자기주도 학습 코칭 프로그램 - 야간교실 개방 운영 프로그램 - 영어회화 어플리케이션 정기 구독 | 5월 연중 연중 | |
학점제 교육과정 강화 | - IB 프로그램 설명회 | 9월 ~11월 | |
교과·창체 평가 혁신 | - 교과학술제 - 학습레벨업 설계 - 2학기 교과 방과후 수업 | 7월 연중 2학기 | |
학력 향상 프로그램 | - 교과 심화 프로그램 - 교과 융합 프로젝트 | 연중 12월 | |
진로진학 지도 | - 친구와 함께 하는 진로 독서 - 진로.학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 및 서논술형 고사 평가회 | 7월 연중 연중 | |
자율 과제 | 자율 프로그램 | - 가덕면 주민과 함께 하는 작은 음악회 - 지역 탐구 프로젝트 - 학부모 독서 모임 - 프로젝트 운영 평가회 | 10월 10월 연중 연중 |
2. 인품학교 운영
순 | 추진내용 | 비고 |
1 | [인생책] 공동체와 성장하는 ‘단재 인문학 아카데미’ -국내의 저명한 강사를 섭외하여 다양한 전문 분야의 간접 경험 체험 | 연중 |
2 | [선물책] 개성이 넘치는 ‘문집 만들기’ -문학(시, 단편 소설) 창작 및 비평 발표 -책 제작 어플을 활용한 문집 제작 및 출판 기념회 | 2학기 |
3 | [같이(가치)책] 미래를 그리는 ‘인문고전 연계 교과 탐구 프로젝트’ -단재고 진로 트랙(지속가능발전, 글로컬 리더십, 창의 콘텐츠)과 연계한 독서 수업 -진로 트랙 및 학생 관심 분야와 관련된 독서 활동을 바탕으로 토의·토론활동 진행 및 탐구 결과물 창작 | 연중 |
4 | [선물책] 배움을 함께 나누는 '사제동행 북 큐레이션’ -희망 학생, 교직원의 주도로 도서관 내 주제별 북큐레이션 전시 운영(분기별) -북큐레이션 도서 중 추천을 받아 교내 토의·토론 활동 운영 | 연중 |
3. 감성소리숲 운영
▫ 발성 및 호흡의 기본 능력, 다양한 합창곡 연습 및 습득
▫ 축제 한마당을 비롯한 교내외 다양한 합창 공연 참가
순 | 추진일정 | 추진내용 | 비고 |
1 | 연중 | . 합창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매주 1시간씩) . 축제 한마당 등 여러 교내 행사 공연 준비 | |
2 | 연중 | . 교내외 다양한 합창 공연 참가 | |
4.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 AI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배경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공교육의 내용과 방식 전환 요구 증대로 2024학년도 옥천중학교에서 디지털 선도학교, AI 코스웨어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디지털 선도학교를 운영
<주요 운영 방향>
▫ AI 디지털교과서 및 AI 코스웨어를 도입하여 학습자 맞춤형 교수학습 모형 도입 및 운영
▫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사례 공유를 위한 교사 학습 공동체 운영 및 우수 사례 확산
▫ 학생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다양한 디지털 학습 콘텐츠 확보, 플랫폼 활용 적극 지원
▫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성과를 정기적으로 자체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운영의 내실화 도모
▫ AI 디지털교과서 및 디지털 기반 학습에 대한 교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학부모와의 소통 강화
▫ 학생들에게 올바른 디지털 기기 사용법, 사이버 폭력 예방, 개인정보 보호 등 체계적인 디지털 윤리 교육 실시
디지털 도구 | 특징 | 수업활용방안 |
패들렛 | 실시간 생각 및 활동 공유 | 1. 토의식 수업, 포트폴리오, 지도 활용 수업 2. 모둠별 협력수업 및 발표 수업 3. 학생 참여 작품 공유 |
미리캔버스 CANVA | 생각 공유하기 디지털 협업 | 1. 조별 협업 프레젠테이션 자료 개발 2. 학급, 학습 홍보자료 제작 |
생성형 AI (챗GPT, SUNO, Vrew) | 이미지, 영상 제작 및 창작 | 이미지, 영상 AI기능을 활용한 학습 결과물 제작 창작 활동 등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