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화: 매화
매화는 한겨울의 혹독한 추위를 이겨내고 가장 먼저 꽃을 피우는 나무로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 배운 것을 실천하는 인재로 성장하길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음.
또한 꽃을 피우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척박한 환경에서도 피어나는 매화는 학문을 익히는 과정이 어렵지만, 끈기와 인내를 통해 지혜를 얻을 수 있음을 상징함.
□ 교목: 느티나무
느티나무는 예부터 마을의 중심에 자리하며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을 제공하였기에 학생들이 모여 배움을 나누고 성장하는 공동체라는 의미를 지닐 수 있음. 또한 지혜의 상징으로 학문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교 설립의 취지와 부합함.
강한 생명력을 보여주는 느티나무는 학생들이 역경 속에서도 꿋꿋하게 성장하고,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나가는 정신을 기르는 데도 좋은 상징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됨.
□ 교표
원형 디자인은 조화와 연속성의 상징으로, 학교 공동체의 단합과 발전을 의미함. 책은 지식과 학문의 상징으로 학교가 학문적 탐구와 교육을 중시함을, 펜촉은 글쓰기와 사고력을 강조하는 단재 교육을 상징하며 특히 아래로 향한 펜촉은 배움과 지식을 깊이 뿌리내려 이론적 학습을 탈피하고 현실에 적용하고 깊이 있는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철학을 반영함. 한글 서체는 전통적 의미를 담고 있어 위인들의 지적 탐구심과 정신적 강인함을 본받고자 하는 뜻을 내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