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진로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 |
||||||||||||||||||||||||||||||||||||||||||||||||||||||||||||||||||||||||||||||||||||||||||||||||||||||||||||||||||||||||||
---|---|---|---|---|---|---|---|---|---|---|---|---|---|---|---|---|---|---|---|---|---|---|---|---|---|---|---|---|---|---|---|---|---|---|---|---|---|---|---|---|---|---|---|---|---|---|---|---|---|---|---|---|---|---|---|---|---|---|---|---|---|---|---|---|---|---|---|---|---|---|---|---|---|---|---|---|---|---|---|---|---|---|---|---|---|---|---|---|---|---|---|---|---|---|---|---|---|---|---|---|---|---|---|---|---|---|---|---|---|---|---|---|---|---|---|---|---|---|---|---|---|---|
작성자 | 김건영 | 등록일 | 14.05.12 | 조회수 | 282 | |||||||||||||||||||||||||||||||||||||||||||||||||||||||||||||||||||||||||||||||||||||||||||||||||||||||||||||||||||||
자신의 진로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 인간에게 있어서 각 개인은 자기만이 가지는 특수한 능력이 있습니다. 이는 특정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소질 혹은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 즉 적성은 미래에 성공 가능성을 예언하는 요인이 되고 학습이나 능력, 훈련에 의해 다소 변동은 있을 수 있지만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청년 초기까지 형성되고 그 후에는 비교적 변동이 적고 항상적인 능력이 유지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제 곧 2학년이 되면 자기가 삶을 영위하기 위한 적성에 맞는 미래의 직업선택의 탐색기로서의 계열을 선택하고 심화 과정의 책을 선정하여야만 됩니다. 이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단계를 거쳐 심사숙고하여 결정하여야 되겠습니다.
1.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가. 자기 자신의 적성은 무엇인가? 하는 점입니다. 지난 4월에 실시한 심리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분야가 있다면 이는 다른 분야보다는 성공가능성이 높다는 확률적인 의미로 해석하여야하고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두어 개의 유사한 적성이 높을 때 그 분야의 적성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여야 합니다. 이것이 미심쩍거나 확신이 서지 않아서 다시 해보고 싶은 경우는 인터넷 careernet.re.kr이나 work.go.kr로 들어가서 실시해 보도록 권합니다. 적성요인
나. 자신이 선택하고자 하는 계열에 얼마나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흥미란 어떤 종류의 활동 또는 사물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이나 주의를 가지게 하는 개인의 일반화된 행동경향을 말합니다. 아무리 능력에 맞는 일이라 할지라도 흥미를 갖지 못하면 일의 성과는 좋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흥미는 능력이나 기능과는 의미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흥미는 미래에 직업에 대한 만족감이나 노력의 방향, 지속성을 결정지우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흥미와 직업과의 관계
다. 개인의 성격(인성)은 미래의 직업과 자아실현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성격은 타인이나 사물에 대하여 비교적 일관성있는 반응 형태를 말하며 인성은 개인의 가치관, 개인의 욕구, 자아개념, 열망수준, 대인관계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직장 내에서 적응 가능성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는 MBTI검사나 KPI성격 검사 등의 표준화 검사가 있습니다. 인성과 직업의 관계(HOLLAND의 분류)
라. 자신의 체력이나 신체 조건은 진학이나 미래의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색맹이거나 고도의 근시일 경우 정밀 기계나 교통 조사원, 의사, 미술관계 조사원, 염색공 등에는 부적당하고 난청이면 음악가, 간호사가 되기에는 부적당하다고 봅니다. 신체 조건에 제약을 받는 직업
마. 기타 그 외에도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능, 학력, 가치관(인생관) 등의 요인들이 있고 이를 무시할 수 없는 가정 환경적 요인 즉 부모의 가치관, 직업관, 기대 등은 중요한 요인으로 진로에 대한 갈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진로 선택의 과정과 진로 결정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가. 진로 선택 과정 ①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다.(지능, 적성, 흥미, 인성, 신체적조건, 학력 등) ②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의 특성을 파악한다. ③ 자기가 원하는 직업의 세계를 파악한다. ④ 계열 희망학과 및 설치대학을 잠정적으로 결정한다. ⑤ 계열 선택을 위한 상담(담임교사, 상담교사, 부모, 선배 등)을 실시한다. ⑥ 재검토 후 확정한다. 나. 진로 결정을 위한 자세 ① 개인의 특성 검사(표준화 검사)를 통해, 진로결정에 참고 자료로 삼는다. ② 진로 정보 안내(계열의 특성, 학과 관련 직업, 미래의 직업전망)의 도움을 받는다. ③ 미래에 대한 설계(가치관(인생관))에 부합하는가? ④ 성숙자(학부모, 담임교사, 상담교사)의 도움을 받는다. 다. 계열 선택할 때 유의 할 사항 ① 특정 교과 성적이 낮기 때문에 그 반대 계열을 택하는 경우 ② 부모가 자식에게 생업을 물려주기 위해 또는 과거 자신들이 이루고자 하였으나 이루지 못한 일을 자식에게 이루게 함으로써 대리 만족을 느끼게 되는 경우 ③ 어떤 계열은 다른 계열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한 진학이 용이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④ 지나친 실리에 치중하여 사회의 인기학과나 인기 직종에 본인의 적성에 관계없이 선택하는 경우 등은 모두 피해야 할 경우입니다. 3. 계열의 분류에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가. 인문 사회 계열 ① 어문학 계열: 어학은 과학적인 기질이 필요하며 문학은 보다 정서적이고 철학적인 기질이 요구 ② 인문계열: 사물의 총체적인 파악과 올바른 가치판단을 내리는 능력배양이 중요함 ③ 사회 과학 계열: 인간과 사회의 정신적 문화적 관계나 작용에 관한 연구 나. 자연 과학 계열 ① 이학계열: 자연의 법칙이나 신비를 연구하는데 기초가 되는 수학, 물리, 화학을 비롯한 천문학, 생물학, 기상학, 해양학 등 ② 의․약학 계열: 국민 보건의 유지와 향사에 기여하는 의예과, 한의예, 약학과 등 ③ 공학 계열: 객관적 사고와 계측적 엄밀성을 요구하는 공대 등이 여기에 속함 ④ 농학 계열: 작물의 종자, 토양, 가공, 재배기술에 관한 연구 ⑤ 항공 계열: 항공공학과 항공운항학과로 대별됨 ⑥ 수․해양 계열: 해저자원, 해수에너지, 해양공간의 활용, 해운, 수산자원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학과 ⑦ 가정 계열: 급속한 사회 환경의 변화로부터의 파생되는 노인문제, 주택문제, 행복한 가정생활 등에 관한 연구 다. 교육 계열: 인간을 사람답게 성장하고 사회 문화를 전승하며 창조해 간다는 긍지로 인간을 좋아하며 교육에 대한 열정이 필요. 중․고등학교의 과목만큼이나 많은 학과가 있음 라. 예․체능 계열: 생활수준의 향상은 정서적, 취미, 흥미생활을 찾게 됨으로써 각 학과의 전망이 매우 밝음. 어느 정도 선천적인 재능이 필요하며 취미 정도가 아니라 평생의 업으로 삼겠다는 사명감이 있어야 함 |
이전글 | 2015학년도 대입 주목! 이 학과 |
---|---|
다음글 | 문과 ․ 이과 계열선택을 위한 참고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