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인성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학년 3반 손표빈 제목: 바른언어생활
작성자 손표빈 등록일 13.04.03 조회수 217

우리는 매일 언제 어디서나 말을합니다.  하지만 그 말 사이사이에는 나쁜 욕들이 들어있습니다. 우리는 대개 친구에게 말할 때나 기분이나쁠때 씁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장난으로 시작하게 된 욕이 점차 습관이 되어서 나중에는 그 사람의 성격, 즉 인격을나타내게됩니다. 또 그렇게 나쁜말이 습관이 되었을때는 친구가  나쁜말을 쓸 때에 말리기는 커녕 같이 욕을 하게 됩니다. 게다가 다른 사람이 옆에 있을때 나쁜말을 쓰면 평생남을 마음의 상처가 됩니다.또 최근 뉴스에 자살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는데, 이유를 묻자면 친구들이 욕설이나 비판등으로 인해 따돌림을 받아서 자살하는게 대부분입니다. 이런 폭력적인 언어들이 귀한 목숨까지 빼앗아 갑니다.자신의 생활을 뒤돌아 보십시오.무의식중에 내가 나쁜 언어를 쓰지는 않았는지,내가 과연 사람들을 한번도 나쁜말로 나타낸 적은 있는지 말입니다. 

만약 정말로 자신을 기분 나쁘게 하는 사람이 있거나 정말로 기분이 나빠도 욕을쓰면 나 자신이 기분 나쁜 사람 나쁜사람이라고 불리게 될지도 모릅니다.

 

바른언어가 아닌 것에는 욕만 있는게 아닙니다. 우리들은 자주 말을 바꿔 쓰거나,긴 문장을 짧은 단어로 바꾸어 쓰면서 우리 고유의 말,문자인 한글을 바꿉니다. 이런 말들을 신조어 라고 하는데, 요즘 학생 뿐만 아니라 어른들까지 신조어를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조어 사용이 늘고 있는데, 계속 새로운 신조어가 생기면 20년 후에는 우리 대한민국은 더이상 한글이 아닌, 다른 언어로 대화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바른 우리 고유의언어를 쓰십시오 그러면 우리는 더 행복하게 살게 될 것입니다

이전글 5학년3반 정영희 제목:한글사랑
다음글 4학년 2년 박수진 [한글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