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장애인의 날 안내 및 장애이해 낱말 퀴즈대회 안내문
작성자 최용미 등록일 16.04.18 조회수 218
첨부파일

 

4월 20일은 제 36회 <장애인의 날>입니다.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따스한 봄바람과 여기저기서 터지는 꽃망울이 이제 완연한 봄이 왔음을 일러줍니다. 학부모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아뢰올 말씀은, 우리 충주대림초등학교에는 학습도움반(특수학급)이 편성되어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학생이 귀댁의 자녀와 함께 생활하고 공부하는 통합교육을 실천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통합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사람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친구와 관계 맺는 값진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도움이 필요한 친구, 도움을 주는 친구 모두에게 상생의 태도를 경험하는 아주 소중한 기회입니다. 이처럼 통합교육은 장애학생만을 위한 일방적인 제도는 아닙니다. 통합교육은 학급의 모든 학생들이 능력에 따라 한 명 한 명 소중히 여겨지고, 어느 누구 한 사람이라도 소외되지 않아야 한다는 믿음에서 시작하는 교육철학의 실천입니다. 서로 다른 능력을 지닌 개인들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님들께서도 통합교육의 기본철학에 뜻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장애인’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가지고 있어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람들과 사회의 도움이 보다 많이 필요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장애인의 날’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전쟁으로 인하여 아주 많은 지체장애인, 정신장애인들이 생겼고, 그때부터 장애인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답니다.

그래서 유엔에서 1981년을 ‘세계 장애인의 해’로 선포하면서 장애인에 대한 다양한 복지 정책을 만들 분위기를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4월 20일을 법정 기념일인 ‘장애인의 날’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 날은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 한 번 더 장애인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만든 날입니다.

 

 

 

 

 

 

후천성 장애인의 수가 선천성 장애인의 수보다 10배 많다는 것을 알고 계시 나요?

 

장애를 존중하는 마음!!

나와 우리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 장애인의 날 교내 행사 안내 ♣

 

1. 장애이해 낱말퍼즐 퀴즈대회

* 기간: 4월 18일 ~ 22일

* 방법: 뒷면의 안내된 퀴즈를 풀고 학습도움반으로 응모

 

2. 장애이해교육관련 게시물 관람

* 기간: 4월 18일 ~ 22일 * 장소: 학습도움반 복도 * 시간: 쉬는시간 및 점심시간

 

3. 제18회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 (희망아동)

* 기간: 4월 15일 ~ 28일 * 부문: 시, 산문, 독후감(200자 원고지 작성)

 

2016년 4월 18일

충 주 대 림 초 등 학 교 장

 

 

< 장애이해 낱말퍼즐 퀴즈대회 >

충주대림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

※ 학년 반 이름을 꼭 써주세요!

1

2

 

 

6

 

 

 

 

 

7

 

 

 

 

3

4

 

8

 

 

9

 

5

 

 

 

 

 

 

 

 

11

12

 

10

 

 

13

 

 

 

 

 

14

 

 

 

 

가로열쇠

1. 횡단보도에는 길을 건너기 어려운 시각 장애인들을 위해 보행 신호 상황부터 보행 가능 시기를 알려주는 음향○○○가 있습니다.

3. 지하철은 빠르다는 ○○이 있지만 땅속으로 달리기 때문에 갑갑하다는 단점도 있지요.

5. 기계나 장치 따위가 일정한 방식에 따라 스스로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이 없이도 ○○판매기 에서 음료수를 사 먹기도 하지요.

6. 공장이나 공사장, 운동 경기 등에서, 머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쓰는 모자.

7. 도시의 중심가. ○○에는 백화점, 높은 빌딩들이 많이 있습니다.

8. 책이나 서류 등을 분류하기 위해 붙이는 작은 종이. ○○○에 이름을 써서 물건에 붙이기도 해요.

10. ○○으로 물체의 크기, 형태, 빛, 밝기 등을 구별하고 볼 수 있지요. 보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을○○장애인이라고 불러요.

11. 시각적인 지도를 손끝의 촉각으로 읽을 수 있도록 시각장애인을 위해 특수 제작한 지도.

14. 동력을 이용하여 사람이나 짐을 아래위로 실어나르는 장치. 지하철역에는 노약자나 장애인을 위한 ○○○○○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세로열쇠

2. “숲속의 왕”이라고 하면 ○○○이지요. 무서운 사람을 이 동물에 비유하기도 해요.

4. 앞을 보는데 어려움이 있는 시각장애인들은 이것으로 글자를 읽고 ○○책을 봅니다.

6. “시각 장애인의 안전한 보행을 돕기 위하여 특별한 훈련을 받은 개”를 이렇게 불러요.

9. 이용자에게 유익하거나 편한 환경이나 조건을 갖춘 시설. 몸이 불편한 노약자와 장애인을 위해 공원,지하철, 공공기관 등에 ○○○○이 많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12. 걸을 때나 서 있을 때 몸을 의지하기 위하여 짚는 막대기. 시각장애인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13. 편하고 이로우며 이용하기 쉬움. 경사로는 계단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휠체어장애인이 ○○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시설입니다.

 

 

 

 

 

 

 

 

 

 

 

 부모님과 친구와 함께 풀어보세요!

4월 22일 금요일까지 학습도움반으로 응모해주세요.

 정답을 맞춰준 친구들 중 추첨하여 작은 선물을 드립니다.

 정답과 당첨자는 학습도움반 게시판 및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합니다.

이전글 2016학년도 현장체험학습 대비 건강관리 및 성교육
다음글 역사 속 장애인은 어떻게 살았을까?-장애인 인권교육자료 가정통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