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6.25 정전협정 및 유엔군 참전의날 기념(7월 27일) 홍보 영상
작성자 김순옥 등록일 17.07.19 조회수 90
첨부파일

  * 6.25 전쟁 정전협정 및 유엔군 참전경과*


전쟁발발 소식을 접한 미국은 195062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긴급히 소집하여 북한의 무력 공격은 평화를 파괴하는 침략행위선언하고, 결의안을 통해 침략행위 중지 및 38도선 이북으로 철수 요구하였다.

 

그러나 북한군이 이에 불응하고 계속 남침을 강행하자 2일 후인 1950 627일 유엔안전보장이사회는 유엔 회원국들에 대하여 북한의 무력 공격을 격퇴하고 국제 평화와 한반도에서의 안전을 회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원조를 한국에 제공할 것을 내용으로 한 유엔군 사령부의 창설 법적 기반이 되는 유엔 회원국의 북한군 격퇴 참여를 결정하였다.

 

곧이어 1950629일 동경(東京)에 있던 극동군 사령관인 맥아더(MacArthur, D.S.) 원수가 내한하여 전선을 시찰하고 미 국방성에 지상군의 파견을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이어 미국은 195075일 최초로 스미스 특수부대를 오산전투에 투입하였다. 또한 유엔(UN)77일 유엔군을 창설하였고, 78유엔군 총사령관으로 미국의 맥아더를 임명하고 유엔군의 파견을 결정하였다.

 

이로써, 한반도에서 군사 지휘권은 미국의 맥아더 원수에게 주어졌으며, 한국을 원조하기 위하여 전투병력을 파견한 16개국과 의료지원 5개국의 군대는 유엔군 총사령관의 지휘를 받게 되었다.

 

이때 한국의 이승만(李承晩)대통령도 한국군에 대한 작전 지휘권을 유엔군 사령관인 맥아더에게 이양하였다.

이전글 충주행복교육지구 인문학의 힘 특강 안내
다음글 마을 인문학 교실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