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과제 1 | ABC 프로그램 함께 찾아가는 대미 OASIS |
가 | Archery 양궁 전통 이어나가기 |
○ 목적 : 개개인의 체력 증진 및 진로활동 연계, 양궁 명문학교 전통 이어나가기
프로그램 | 운영시기 | 세부내용 |
양궁 동아리 | 수시 | ◾저학년 뉴스포츠 활동 실시(돌봄, 방과후 학교) ◾3, 4학년 양궁 교육과정 운영 |
교직원, 학부모 연수 | 1회 이상 | ◾양궁 활동, 체육 안전 사고에 대한 교원 연수, 학부모 연수 및 홍보 |
양궁 학생선수 선발 및 육성 | 연간 | ◾우수선수 육성, 경기력 향상 및 진로 활동 연계 ◾각종 대회 참여 ◾양궁 체험 교실 운영(타학교 홍보) |
나 | Bicycle 자전거 프로그램으로 기초체력 기르기 |
○ 목적 : 지역사회 교육과정 실현, 체계적 자전거 교육을 통한 건강한 몸과 마음 가꾸기
프로그램 | 운영시기 | 세부내용 |
자전거 안전교육 | 수시 | ◾자전거 교본을 통한 도로 안전, 자전거 관리 등 이론 교육 실시 ◾자전거, 안전 장비를 스스로 관리하며 책임감 기르기, 안전한 생활 실천 |
자전거 인증시험 | 수시 | ◾ 안전 영역 서술 평가, 기능 실습 평가를 통해 체계적 자전거 인증제 실시 ◾ 기초체력 향상 및 도전정신 함양 |
대미철인 3종경기 | 5월, 10월 | ◾ 줄넘기-마라톤-자전거를 접목시킨 대미 철인 3종경기 진행 ◾ 지역사회 자전거길 종주 |
스포츠 클럽 | 수시 | ◾스포츠 클럽 운영으로 자전거 활동을 통한 기초체력 향상 |
다 | Club 학생 맞춤형 동아리 운영으로 바른 인성 가꾸기 |
○ 목적 : 동아리 활동을 통한 아동의 자율성과 학교 생활에 대한 흥미 고취
구분 | 세부내용 |
예술동아리 | ◾실내체육관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 운영 및 지원 ◾무용, 체육, 기악 관련 동아리 운영 및 지원 ◾꿈끼발표회와 연계한 동아리 운영 |
독서동아리 | ◾독서 동아리 활동을 통한 문해력 신장 ◾인문학을 통한 인성 교육 실시 |
실력키움 동아리 |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뒷받침 해줄 수 있는 실력키움 동아리 운영 ◾두드림 학교, 더 배움 학교와 연계하여 방과 후 실시 |
특색과제 2 | 미래를 위한 성장 프로그램(환경, 미래교육) |
가 | 학교 숲, 생태를 활용한 초록학교 운영 |
○ 목적 : 학교 숲과 학교 주변 생태를 중심으로 다양한 환경생태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 대상 및 일시 | 운영내용 |
풀빛내음 초록학교 | 전교생 | ◾ 학교 숲과 학교 주변 생태를 관찰 탐구하며, 마음껏 뛰놀고 오감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는 활동을 통해 환경 생태 감수성 함양 ◾ 산림 분야의 다양한 진로, 직업 관련 체험 실시 |
학부모 | ◾ 학교 숲 가꾸기에 동참 | |
교직원 | ◾ 학교 숲 연계 학년교육과정 운영, 다양한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 운영 |
나 |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어린이 기르기 |
○ 목적 : 미래 교육을 지향하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개인별 소질 계발과 진로교육 강화
프로그램 | 대상 및 일시 | 운영내용 |
학생 주도적 학교 생활 | 전학년 프로젝트 수업 실시 | ◾ 학생자치회 중심 학교 행사 진행 ◾ 학생 주도적 교육과정 실현(프로젝트 학습 실시) |
미래를 열어가는 과학·정보·진로 교육 | 전학년 | ◾ 과학적 탐구력을 기르는 생태 환경 교육 실시 ◾ 꿈끼 탐색주간 운영 ◾ 직업교육 내실화 ◾ 컴퓨터 방과후 학교를 통한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 ◾ SW·AI 교육 활성화 |
다 | 기후와 환경생태 교육을 바탕으로 한 탄소 저감 지속 가능 학교 |
○ 목적 : 생태 교육을 바탕으로 친환경적 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 속에서 탄소 중립 생활 실천
프로그램 | 대상 및 일시 | 운영내용 |
기후 위기 대비 탄소 중립 생활 실천하기 | 전교생 전직원 연중 실시 | ◾ 우유곽 모으기 참여 – 우유곽을 모아 주민센터에서 재사용 가능한 자원으로 바꾸어 사용하기 ◾ 학교 및 학교주변 정화활동 참여하기(플로깅) ◾ 전기 아껴쓰기, 물 아껴쓰기 캠페인 실시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