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교과학습 진단평가 정책 안내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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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운영자 | 등록일 | 09.03.16 | 조회수 | 80 |
질문1. 교과학습 진단평가란 무엇인가요?
◦ 교과학습 진단평가는 학년 초에 학생들의 학력수준(출발점 행동)을 진단하기 위한 평가입니다. ◦ 즉, 학생이 어떤 교과, 어떤 영역이 부족한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부족한 부분을 지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 본래 각 학교별로 교사가 출제하여 실시하던 것을 ’08년부터 업무경감 차원에서 주관교육청이 출제한 문제를 각 시‧도교육청이 공동으로 활용하여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질문2. 교과학습 진단평가 결과는 언제, 어떻게 제공되나요? ◦ '09. 4월 제공되는 판별프로그램에 학생 자료를 입력하면, 학생 개인별 평가 결과가 산출됩니다. ◦ 평가결과는 각 교과(하위영역)별로 2단계 성취수준(도달/미도달)이 제공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진단정보가 제공됩니다. 질문3. 진단 평가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나요? ◦ 평가 결과는 학교에서 학생 지도를 위한 자료로 활용합니다. ◦ 평가 결과, 부족한 교과 및 영역에 대해서는 학급담임 또는 교과담당 교사가 이미 보급한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보충지도를 시행하게 됩니다. 질문4. 평가 결과는 공개하나요? ◦ ‘교과학습 진단평가’ 결과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질문5. 교과학습 진단평가와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는 어떻게 다른가요? 【 교과학습 진단평가와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비교】 ▶교과학습 진단평가 - 평가시행주관 : 시도교육청 - 공개여부 : 미공개(학생 개인에게만 통지) - 평가등급 : 도달/미도달 - 결과 활용 : 교사가 학생을 가르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국가가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 지원 등 정책수립에 활용 ▶학업성취도 평가 - 평가시행주관 : 국가 - 공개여부 : 지역교육청별 공개(2011년부터 학교별 공개) - 평가등급 : 우수학력/보통학력/기초학력/기초학력미달 - 결과 활용 : 국가가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 지원 등 정책수립에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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