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칭찬합시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우리 서로 칭찬하며 삽시다!
작성자 김종현 등록일 12.03.16 조회수 70
 

“多행복한학교 실현을 위한”

긍 정 적 인   칭 찬


사람을 변화시키는 가장 강력한 동기는 ‘자기 성취 예언‘ 에 해당되는 칭찬화법입니다. 자신의 장래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자기 성취예언‘ 이 작용 하기 때문에 말과 행동이 매우 의욕적입니다. 따라서 특별히 지도하지 않아도 스스로 성장하게 됩니다.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에게 “넌 할 수 있어” 라는 기대심리에 해당하는 말 한마디를 해 준다면 자기성취예언의 효과가 나타나 언동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그리스 신화에 ‘피그말리온’ 이라는 조각을 잘하는 ‘키프로스 왕’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느 날 그는 상아에 여인상을 조각했는데 아주 멋지게 조각된 것을 보고 “이 여인상을 현실의 여성으로 변하게 하고 싶다.” 라고 강렬하게 서원 하였습니다. 이 모습을 보고 있던 神신 ‘아프로디테’ 는 피그말리온의 순수하고 갸륵한 마음에 감동하여 그 조각에 생명을 불어넣어 주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처럼 “마음속으로 기대를 하고 있으면, 상대방이 그 기대에 부응해주는 현상”을 ‘피그말리온 효과’ 라고 한답니다.

자기 성취예언의 효과는 이처럼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턱대고 칭찬하는 것은 역효과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콜롬비아대학의 심리학자인 크로디아물러”는 10~12세의 초등학생을 두개그룹으로나눠 칭찬 방법의 효과에 대해 조사를 해 봤다고합니다. 우선 몇 가지 테스트를 실시한 후 A그룹의 아이에게는 “능력도 있고 열심히 노력을 했기 때문에 잘 했다.” 라고 칭찬했고, B그룹의 아이에게는 “열심히 노력을 했지만 능력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성적이 나빴다”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B그룹의 아이는 ‘능력이 없다’라고 생각한 나머지 다시 도전할 것을 포기했던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긍정적인 칭찬의 말 한마디가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가장 필요한 지혜인지도 모릅니다.


이전글 수빈이와 예은이를 칭찬합니다.
다음글 주학이를 칭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