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 |
평 가 내 용 |
항목별 점수 |
Ⅰ.
교육 과정 |
∘ 국가 교육과정의 과목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고 있는가? |
4 |
∘ 국가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 |
4 |
∘ 학습 내용이 주어진 전체 수업 시수에 적절한가? |
4 |
Ⅱ.
학습
내용
선정 |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개념,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다루고 있는가? |
4 |
∘ 출처가 명확하고 정확한 도표, 그림, 사진, 지도 등을 사용하고 있는가? |
4 |
∘ 인물, 성, 종교, 이념, 민족, 계층, 지역 등과 관련하여 부정적 또는 일방적인 견해 등이 없는가? |
4 |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4 |
∘ 학습자의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 |
4 |
Ⅲ.
학습
내용
조직 |
∘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4 |
∘ 단원 간 내용의 단순 중복이나 비약이 없는가? |
4 |
∘ 학년간,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
4 |
∘ 학습의 내용 구성(본문, 활동 및 문제)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
4 |
∘ 시각 자료의 요소(캡션, 글, 색, 삽화, 도형 등)들이 명료하며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
4 |
∘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 |
4 |
∘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4 |
Ⅳ.
교수
학습
활동 |
∘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4 |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
4 |
∘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있는가? |
4 |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4 |
∘ 교과서 외의 참고자료(교사용지도서, 워크북, CD자료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
4 |
Ⅴ. 학습
평가 |
∘ 학습단계에 맞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4 |
∘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4 |
∘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4 |
Ⅵ.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
∘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는가? |
4 |
∘ 편집 디자인이 학습에 효과적이며 조화롭고 아름다운가? |
4 |
합 계 |
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