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년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학부모교육
작성자 청주여상 등록일 21.04.26 조회수 185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학교에 관심을 보내주시는 학부모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나라의 자살 증가율이 OECD 국가 중 1위에 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충동적이고 판단력이 미흡한 청소년들의 경우 사고에 이어 2번째 사망원인이 될 만큼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에 본교에서는 생명존중 및 자아 존중감 등 건강한 가치관 지도를 통해 건전한 생활 태도 확립과 생명존중·안전의식을 함양하여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보내드리는 가정통신문을 참고하시여 자녀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관심을 통해 자녀가 자신의 생명을 존중하고 자기 존중의식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많은 대화의 시간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자살예방, 왜 해야 할까요?

- 자살 시도율이 가장 높은 시기는 청소년기로, 충동성이 강해 순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 자살은 개인적인 사건이 아닙니다. 자살은 사회적인 사건이며, 또 다른 모방 자살을 유도하고 생명경시 풍조를 만들고 공동체의 불안정한 정서를 유발합니다.

2. 자살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 개인적 원인: 견딜 수 없는 고통과 절망, 염세비관, 신체결함, 이성 관계, 성적비관, 학교폭력피해, 부모님과의 갈등

- 정신의학적 요인: 우울증, 불안장애, 반사회적 성격장애, 약물중독, 과거 자살시도 경험

- 사회적 요인: 가정에서의 지지망 약화(가정 궁핍, 가정폭력, 가정불화), 경쟁적이고 개인적인 사회풍토, 폭력적, 선정적, 생명경시 대중문화(인터넷 유해사이트), 방송 매체의 선정적 자살보도

3. 자살에 대한 바른 인식

- 여러 사건과 감정이 오랜 시간 동안 개입된 것이므로 주위의 관심과 도움을 자실위험에 처한 이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청소년 10명 중 8명은 자살 의도에 대한 경고 신호를 보인다고 합니다. (직접적 자살 이야기, 식욕 감퇴/증가, 수면 변화, 심한 감정의 변화, 평소와 다른 행동 등) 상대방의 자살 생각에 대한 솔직한 대화와 진심 어린 걱정은 자살의 즉각적인 위험을 줄이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4. 자살의 위험요인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언어적 단서: 내가 사라질 때~, 나는 너를 괴롭히지 않을 거야, 그동안 고마웠어, 나는 한 발자국도 나아가기 어려워, 아무것도 내 상황을 바꿀 수 없어, 안녕.

- 행동적 단서: 이전의 자살시도, 물건 정돈, 최근 친한 친구들 방문, 받았던 상장 버리기

- 상황적 맥락: 청소년의 중요한 상실과 관련된 상황(사랑하는 사람과의 별거나 죽음, 희망상실, 친구 관계, 시험성적비관 등)

5.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평상시 필요한 여건은 무엇일까요?

- 가족 구성원 간의 좋은 관계 유지

- 자녀와의 자유로운 대화, 자녀에 대한 인정, 칭찬, 격려,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조언을 구하게 함

- 해결책을 잘 받아들이는 태도가 필요하며 동료들과 잘 어울리고 학교 선생님이나 주위 사람들의 정서적 지지가 필요

6. 청소년이 자해 의도가 있다면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 아이가 하는 말을 기꺼이 들어주며, 진실한 상황을 이해시키며, 너와 함께 너의 문제를 직접 이야기하기를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 다른 가족과 학교에 알리고 혼자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되며 조심스럽게 충분한 관심을 보여주어 많은 사람이 나를 도울 수 있다라는 것을 이해시킵니다.

7. 정신건강을 위한 생활 수칙

-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나에게 쓰는 일기를 씁니다. 즐거운 상상을 많이 하고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 흥얼흥얼 따라 부릅니다.

- 거울 속의 자신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 줍니다. (스스로 아주 잘해냈어!, 최선을 다하는 거야’, ‘난 정말 괜찮은 사람이야’).

전문기관

연락처

전문기관

연락처

wee센터

www.wee.or.kr

한국자살예방협회

www.suicideprevention.or.kr

정신보건센터

1577-0199

한마음한몸자살예방센터

1599-3079

생명의 전화

1588-9191

119안전신고센터

119

희망의 전화

129

경찰청

112

한국청소년상담원

1388

응급의료센터

1339

2021423

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장

 

이전글 개인형 이동장치 법 개정
다음글 2021 교육콘텐츠 데이터요금 지원 안내 가정통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