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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제목입니다(청주중:3학년1반)
수곡초등학교 5학년 5반 현장 체험 학습 보고서
작성자 정지민 등록일 09.12.19 조회수 16
     하수처리장과 청주 고인쇄박물관으로 현장 체험 학습을 갔다. 하수처리장에서 최초침전지를 보았다. 최초침전지에서는 침사지에서 이송된 하수를 침전시켜서 찌거기를 보내고 하수는 생물반응조로 이송된다고 하였다. 그다음에 생물반응조에서는 최초침전지에서 이송된 하수는 혐기조→무산소조→호기조를 거치면서 미생물에 의해 하수중의 유기물, 질소, 인이 제거된다고 하였다. 작은 미생물이 그렇게 중요한 일을 한다는게 너무 신기했다. 생물반응조를 거친 하수는 최종침전지에서 3~4시간 체류시켜 맑은 상장수는 미호천으로 방류하고 가라앉은 미생물은 다시 생물반응조로 반송시키며 일부는 탈취배양조와 연계처리수조로 보낸다고 하였다. 기계가 알아서 해주니까 편할 것 같았다. 그리고 건물로 들어갔다. 차가웠던 몸이 따뜻해졌다. 그다음에 하수처리의 개념과 하수처리의 필요성, 하수처리공법을 배웠다. 그리고 하수를 덜 만들기 위해서 물 아껴쓰는 방법을 배웠다. 나도 이제 잘 실천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버스를 타고 청주 고인쇄박물관에 갔다. 그리고 직지를 잘 아시는 선생님께 직지에대해서 좀 더 배우고, 직지에 대한 영상도 보았다. 그런데 금속활자 직지가 프랑스에 있어도 우리나라가 가져오지 못 하니까 섭섭하고 한편으로는 짜증이났다.그러니까 빨리 직지를 되찾고 싶은 마음이 솟구쳤다. 영상을 다 보고 나서 박물관에 들어갔다. 들어갔더니 직지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있었고 좀 더 직지를 볼 수 있었다.그리고 직지를 만드는 과정을 보았다. 보니까 조상들이 너무 슬기로워서 자랑스러웠다. 살아있지 않지만 실제 사람인 것 같이 만든것이 움직이며 직지를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니까 우리나라 기술발전이 많이 된 것 같았다.  다시 버스를 타고 집으로 향할때 '다음에 또 하수처리장과 청주 고인쇄박물관에 여럿이 함께 가고 싶다. 그래서 더욱 더 알고 싶었다. 잘 모르는 아이들이나 사람들에게 우리 조상들이 슬기로웠고 물을 아껴 쓰는 방법을 알려주어 물 부족 국가가 아니라는 것으로 알려주고 싶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전통 문화를 잘 알면 좋겠다' 이런 생각들이 머릿속에 가득 메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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