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용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벌 쏘임 피해 예방을 위한 안내문
작성자 진미혜 등록일 14.09.02 조회수 103
첨부파일

   올해에는 늦어진 장마로 인해 7월부터 말벌 개체수가 급증하면서 전국에 말벌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또한 최근 사람을 공격하는 말벌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7~8월 두 달 동안만 전국에서 벌() 제거 요청이 65,000여건이 접수되어 소방공무원이 출동을 하였으며, 이에 따른 인명피해도 1,895건이나 되는 등 피해는 점차 속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발견 시에는 무리하게 제거하려 하지 말고 전국 소방관서의 생활안전대가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119에 신고해야 합니다. 말벌의 공격 등 벌 쏘임 피해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을 안내합니다.

 

벌 종류에 따른 독성 비교 :

   

                                                            꿀벌의 70배                꿀벌의 500

 

벌 쏘임 인체 피해 : 벌독 알레르기 기도염증반응(호흡곤란) 쇼크상태(혈압저하) 사망

벌 쏘임 피해 예방 안전 수칙

<말벌을 피하는 방법>

주거시설 인근에서 벌집을 발견 시 절대 건드리지 말고 119에 신고합니다.

산행 등 벌이 자주 출몰하는 곳으로 외출 시 자극적 향수, 화장품, 스프레이 등의 사용을 자제하고 주변에 과일, 음료수 등 단 음식을 장기간 두지 않습니다.

말벌이 공격을 위해 달려들면 낮은 자세를 유지하고 크게 동작하지 않아 벌을 자극하지 말아야 합니다.

<말벌에 쏘였을 경우>

족집게나 핀셋으로 빼낼 경우 독이 더 퍼질 수 있으니, 신용카드 등으로 면도하듯 밀어서 빼냅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예상되면 신속히 119에 신고해 도움을 요청하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붓는 증상이 발생하면 반지 등의 액세서리를 제거하고, 손상부위를 심장보다 낮게 유지하여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이전글 유행성 눈병의 예방수칙 및 환자행동 수칙
다음글 황사발생시 조치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