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도교사 및 예비교원(대학생)의 교육실습학기제에 대한 이해 필요 ▪ 장기간의 실습학기제로 인한 지도교사, 교육실습생의 피로 누적 및 번 아웃, 교직에 대한 실망 등 부작용 우려 ▪ 연구주제의 정선과 간결화 - 빌드UP+ 학교현장교육실습학기제 운영을 통한 미래교원 양성 방안 연구 ▪ 학교현장교육실습학기제 교육과정.운영 가이드북과 프로그램 개발 방향 학교현장교육실습학기제 5단계 운영 모형 개발: 단계별 명칭 명료화 현재 실행 중인 교육실습협력학교 교육실습프로그램의 내용과 교육실습학기제 인식 및 요구 설문조사결과를 반영하고,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교현장교육실습학기제 지도 프로그램 개발.수록 교육과정, 수업-평가, 학급운영과 생활교육, 교직실무 영역별 실습 목표, 내용, 방법, 평가, 교육자료, 관련 서식 개발 - “평가”영역은 교원양성기관(대학교)과 연계하여 실시하며 Bloom 학습목표 분류 유형에 의거 인지.기능.태도 3가지 측면에서 평가 기준 개발 - 교수학습과정안 등 예비교원의 역량을 증강할 수 있고 지도교사의 지도강화에 유용한 자료를 가이드북에 부록으로 제공. ▪ 학교현장교육실습학기제의 전반적인 운영 만족도 조사 실시 경상국립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중학교, 홍익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여자중학교에서 사용한 교육실습학기제 만족도 조사지를 수정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