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성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식생활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사진으로 보는 우리학교 식단및식재료(9/1-9/2)
작성자 김정숙 등록일 15.09.06 조회수 199
첨부파일

[9/1(화) 오늘의 식단]

서리태조각콩밥(친환경쌀), 콩비지찌개(오늘의 찌개 염도 0. 5),  (국산)고등어데리야끼구이,  올방개묵무침,  (직접담은)배추김치,  친환경방울토마토,  강화우유

순수식품비 1,860원으로 만든 급식입니다.(우유값 290원 별도)

우리학교는 매일 흰죽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몸이 아프거나 소화가 안되는 학생들은 이용하세요)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오늘(9/1) 입고된 식재료 한번 보세요.

(오늘 사용한 친환경 식재료는→쌀,찹쌀,돼지고기,숙주,느타리버섯,방울토마토)

 

<오늘의 식품이야기>

 

[우리음식의 재발견, 콩비지의 영양]

 

겨울철 제철 음식인 콩비지는 식물성 단백질 함량이 높아 육식섭취가 부족한 채식주의자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해주는 우수한 식품이다.

식약처 식품안전정보원에 따르면 콩비지 1회 분량(80g)을 먹으면 단백질은 1일 권장량의 6.2%, 식이섬유소는 27.9%, 칼슘은 7.5%, 철은 13.1% 비타민 B15.1%, 나이아신은 6.9%를 섭취할 수 있다. 반면에 콜레스테롤은 제로(0)에 가깝다.

콩비지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많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은 콩단백질의 하나로 우울증, 골다공증, 얼굴이 붉어지는 증세 등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는 갱년기 증세를 완화시켜 준다. 이소플라본은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효과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 유방암 등 부작용을 유발하는 에스트로겐 요법과 비교하여 부작용이 없어 에스트로겐을 대체할 수 있는 성분으로 주목받고 있다. FDA(미국식품의약국)에서는 이소플라본을 하루에 25mg 이상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콩비지는 또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만성퇴행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9/2(수) 오늘의 식단]

친환경쌀보리밥, 시금치된장국(오늘의 국 염도 0. 5),  (수제)미니함박스테이크,  오색샐러드&발사믹소스,  (직접담은)배추김치,  친환경포도,  우유(유제품)

순수식품비 1,860원으로 만든 급식입니다.(우유값 290원 별도)

우리학교는 매일 흰죽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몸이 아프거나 소화가 안되는 학생들은 이용하세요)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오늘(9/2) 입고된 식재료 한번 보세요.

(오늘 사용한 친환경 식재료는→쌀,보리쌀,돼지고기,포도,토마토케찹,액상계란,흑설탕)

 

 

<오늘의 식품이야기>

 

[시금치는 비타민의 보고]

 

시금치는 비타민 ABC를 고루 함유하고 있는 채소로 비타민의 보고라 불린다. 특히 녹황색 채소에서 발견되는 비타민A인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다른 채소류에 비해 월등히 높다. 베타카로틴은 암세포가 생성되거나 번식하려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어 암발병 억제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시금치에는 엽산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증상을 개선시켜주고 뼈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해 성장기 어린이가 섭취하면 좋다.

이전글 사진으로 보는 우리학교 식단및식재료(9/3-9/4)
다음글 2015. 1학기 학교급식 식품비 사용 비율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