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성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 여름철 자연재난 대처방법 안내
작성자 이기백 등록일 20.06.22 조회수 185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날씨가 더워지면서 이상 고온현상으로 인한 여름철 자연 재난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폭염, 태풍, 집중호우 관련하여 학생 행동 요령을 안내해 드리오니 소중한 아이들의 안전을 위하여 학교와 더불어 지도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태풍 주의보

-태풍으로 인하여 강풍6, 풍랑, 호우, 폭풍해일 현상 등이 주의보 기준에 도달 할 것으로 예상될 때 내려집니다.

태풍이란 북서태평양에서 중심부근 최대풍속이 17이상으로 발달하는 열대저기압

호우 주의보

-6시간 강우량이 70mm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10mm 이상 예상될 때 내려집니다. 호우란 많은 비가 오는 것을 뜻하며, 특히 단 시간에 많은 비가 올 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평균적인 강우보다 많은 비가 올 때를 말합니다.

외출을 자제하고 지속 정보를 청취한다.

- TV, 라디오 등을 통해 기상정보를 청취하여 내가 있는 지역의 상황 관찰.

- 외부에 있는 가족, 지인과 연락하여 안전 확인과 위험정보 등 공유.

- 량으로 이동 중에는 속도를 줄여서 운전하고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지하차도 등

류에 휩쓸릴 수 있거나 침수위험지역은 접근을 피함.

건물, 집안 등 실내에서의 안전수칙을 숙지한다.

- 건물의 출입문과 창문은 닫아서 파손되지 않도록 하고, 실내에서는 창문이나 유리문에서 떨어져 있음.

- 침수의 위험이 없는 지역에서는 바람으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가급적 창문이 없는

방이나 집안의 제일 안쪽으로 이동.

- 가스 누출로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차단,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집 안팎의 전기 시설은 만지지 않음.

- 정전 시에는 양초를 사용하지 말고 휴대용 랜턴 사용.

위험지역은 접근하지 말고,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한다.

- 태풍·호우 특보가 발효된 지역의 해안가, 상습침수지역, 산간·계곡 등 위험지역에 있거나

대피권고를 받을 경우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

- 공사장, 가로등, 신호등, 전신주, 지하 공간 등 위험지역에는 접근하지 않음.

- 이동식 가옥이나 가시설, 지하실 등에 거주할 경우에는 단단한 건물로 이동.

- 선박은 사전에 항구에 결박하고, 운행 중인 경우 태풍의 이동경로에서 최대한 멀리 대피.

낙뢰가 예상되면

- 건물 안, 자동차 안, 움푹 파인 곳이나 동굴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세요.

- 싯대나 골프채 등을 이용하는 야외운동은 매우 위험하므로 운동을 즉시 중단하시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세요.

- TV, 라디오, 인터넷을 통해 기상예보를 잘 알아 둡시다.

낙뢰가 칠 때는

-지에서 낙뢰가 칠대는 몸을 가능한 한 낮게 하고 움푹 파인 곳으로 대피하세요.

-지에 있는 나무나 키 큰 나무에는 낙뢰의 가능성이 크므로 피하세요.

-프장에서는 골프를 즉시 중단해야 하며, 골프채, 골프카트는 몸에서 떨어뜨리시고

건물이나 낮은 장소로 대피하세요.

-촌에서는 삽, 괭이, 트랙터 등 농기구는 몸에서 떨어뜨리시고 몸을 낮게 하세요.

-동차에 타고 있을 때는 차를 세우고 차 안에 그대로 있는 것이 안전합니다. 차에 번개

치면 전류는 도체인 차 표면을 따라 흘러 타이어를 통해 지면에 접지됩니다.

-시꾼은 낚싯대를 몸에서 떨어뜨리고 몸을 낮게 하시기 바랍니다.

-물가 또는 소형보트 주위는 위험하므로 떨어지십시오.

-펜스, 금속파이프, 레일, 철제난간 등의 전기 전도체가 되는 물건과는 떨어져 있으십시오.

 

이전글 2020.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안내
다음글 2020. 여름철 폭염대비 건강수칙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