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012학년도 사이버 독서토론 대회 |
---|---|
기간 | 12.09.03 ~ 12.09.28 |
내용 | <9월 28일까지 학년별 지정 도서를 읽고 논리정연하게 의견 올리기>
◈ 3학년 ▶ 책 제목 : 들키고 싶은 비밀 (창비, 황선미) ▶ 토론주제: 은결이에게는 비밀이 있어요. 하지만 그 비밀 때문에 힘이 들어 차라리 모두가 알아버렸으면 하는 마음이 굴뚝같은데… 알고 보니 엄마, 아빠, 형한테도 들키고 싶은 비밀이 있었던 거예요. 말 안 해도 식구들이 알아줬으면 하는, 여러분은 어떤 비밀을 들키고 싶나요? ◈ 4학년 ▶ 책 제목 : 세종대왕 (산하, 고정욱) ▶ 토론주제: 세종대왕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존경과 사랑을 받은 왕입니다. 우리의 고유 글자인 한글을 만든 것이 세종대왕의 가장 큰 업적이지요. 그리고 세종대왕은 우리나라의 영토를 넓히고 국경을 지켜냈으며 과학기구와 농업을 잘 발달시켰답니다. 이 책을 읽고 여러분은 훌륭한 왕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자유롭게 이야기해보세요. ◈ 5학년 ▶ 책 제목 : 15소년 표류기 (지경사, 쥘베른) ▶ 토론주제: 세계 곳곳에 모인 15명의 소년들은 슬라우기호를 타고 멋진 항해를 계획했다가 뜻하지 않게 폭풍우를 만나 무인도에 닿습니다. 개성 넘치는 소년들이 위험을 이기며 지혜와 용기를 배워가지요. ‘15소년 표류기’에 나오는 인물 가운데 가장 닮고 싶은 사람은 누구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써 봅시다. ◈ 6학년 ▶ 책 제목 : 우리 땅 독도 (계림, 전지은) ▶ 토론주제: 독도는 우리가 꼭 지켜야 할 우리의 땅이에요. 그런데 한국 사람으로서 독도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별로 없다면 그건 참 부끄러운 일이겠지요.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독도에 관한 질문에 술술 답할 수 있다면 진정한 독도 지킴이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책을 읽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독도 사랑법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
세종대왕을 읽고(4-1 전재형) |
|||||
---|---|---|---|---|---|
작성자 | 전재형 | 등록일 | 12.09.26 | 조회수 | 14 |
세종대왕을 읽었다. 세종대왕은 과학,경제 등 모든 분야에 힘쓰신 분이시다. 나는 세종대왕께서 ‘도천법’을 실시했기 때문에 장영실이 등용하여 특히 과학이 많이 발전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도천법’이란 능력이 있는 젊은이라면 신분을 따지지 않고, 나라에서 뽑아 쓰는 제도이다. 또 장영실은 ‘상의원 별좌’라는 벼슬을 받았고 여러 가지 과학기구 ‘혼천의’, ‘앙부일구’ 등을 만들었다. 내가 보기에는 세종대왕이 우리 역사에 많은 영향을 준 위인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세종대왕께서 한글을 만들지 않으셨다면 아직도 어렵고 복잡한 한자를 쓰고 있을 지도 모른다. 한글을 만들 때에는 모든 학자와 세종대왕이 힘썼으니 그 학자들과 세종대왕에게 고마운 뜻을 전하고 싶었다. 그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백성을 살펴 평안하게 하는 것이야 말로 나랏일의 시작이다.” 라는 말 이다. 기억에 남는 장면은 신숙주라는 학자가 책을 읽다가 그 자리에서 잠이 들었는데 세종대왕이 겉옷을 벗어 신숙주라는 학자에게 덮어 주었던 장면이다. 이 책을 읽고 백성을 사랑하고 아꼈던 세종대왕이 존경스러웠고, 바른 우리말을 써야겠다고 다짐하였다. 또 세종대왕님을 본받고 싶었다. “세종대왕님 우리나라를 발전시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전글 | 15소년 표류기(5-6 신윤섭) |
---|---|
다음글 | '우리 땅 독도' 를 읽고.(6-3 신미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