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2012학년도 사이버 독서토론 대회
기간 12.09.03 ~ 12.09.28
내용 <9월 28일까지 학년별 지정 도서를 읽고 논리정연하게 의견 올리기>

◈ 3학년

▶ 책 제목 : 들키고 싶은 비밀 (창비, 황선미)
▶ 토론주제: 은결이에게는 비밀이 있어요. 하지만 그 비밀 때문에 힘이 들어 차라리 모두가 알아버렸으면 하는 마음이 굴뚝같은데… 알고 보니 엄마, 아빠, 형한테도 들키고 싶은 비밀이 있었던 거예요. 말 안 해도 식구들이 알아줬으면 하는, 여러분은 어떤 비밀을 들키고 싶나요?


◈ 4학년

▶ 책 제목 : 세종대왕 (산하, 고정욱)
▶ 토론주제: 세종대왕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존경과 사랑을 받은 왕입니다. 우리의 고유 글자인 한글을 만든 것이 세종대왕의 가장 큰 업적이지요. 그리고 세종대왕은 우리나라의 영토를 넓히고 국경을 지켜냈으며 과학기구와 농업을 잘 발달시켰답니다.
이 책을 읽고 여러분은 훌륭한 왕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자유롭게 이야기해보세요.


◈ 5학년

▶ 책 제목 : 15소년 표류기 (지경사, 쥘베른)
▶ 토론주제: 세계 곳곳에 모인 15명의 소년들은 슬라우기호를 타고 멋진 항해를 계획했다가 뜻하지 않게 폭풍우를 만나 무인도에 닿습니다. 개성 넘치는 소년들이 위험을 이기며 지혜와 용기를 배워가지요. ‘15소년 표류기’에 나오는 인물 가운데 가장 닮고 싶은 사람은 누구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써 봅시다.


◈ 6학년

▶ 책 제목 : 우리 땅 독도 (계림, 전지은)
▶ 토론주제: 독도는 우리가 꼭 지켜야 할 우리의 땅이에요. 그런데 한국 사람으로서 독도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별로 없다면 그건 참 부끄러운 일이겠지요.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독도에 관한 질문에 술술 답할 수 있다면 진정한 독도 지킴이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책을 읽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독도 사랑법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우리땅 독도를 읽고...(6-3기보람)
작성자 기보람 등록일 12.09.26 조회수 14

저는 이 책을 읽기전에 왜 우리나라는 분명히 우리나라땅이라고 하는데 일본뿐만아니라 다른나라의 세계지도를 보면 왜 일본땅이라고 표기되어있는지 참 궁금하였습니다.

나는 "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런것들을 봐도 가만히 있지?"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사람들이 가만히 무관심하게 있었던게 아니라, 예전에 일제강점기시대때 우리나라는 일본의 식민지였기때문에 당연히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좋은 나라라고 다른나라사람들이 생각한건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써져있는 일본교과서나 지도를 보면서 우리나라사람들도 독도를 알리고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예를들어, 도덕교과서에 실려있는 독도주민들이나,독도용수비대처럼 우리나라땅을 지키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했다는것에 깜짝 놀랐습니다.

저는 그다음 또하나의 의문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바로 왜 일본사람들은 우리독도를 갖고싶어하지?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역시 쉽게 풀렸습니다. 독도는 황금어장이라고 불릴정도로 물고기들도 많교고, 해산물도 많으니 당연히 일본사람들도 샘날수밖에 없게지요?

그러나 엄연히 어떤 증거가 없어도 독도는 우리나라땅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독도를 사랑하는 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전글 들키고 싶은 비밀(3-2허민규)
다음글 15소년 표류기에서 닮고 싶은 인물은...(5-6 유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