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2011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 대회
기간 11.09.08 ~ 11.09.30
내용 ◈ 3학년

▶ 책 제목 : 학교에 간 사자(필리파 피어스)
▶ 토론주제:

'학교에 간 사자’는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지켜야 할 8가지를 각각 다른 이야기를 통해 보여주는 판타지입니다. 그 중『구부러진 손가락』에서는 주인공이 구부러진 손가락으로 요술을 부릴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여러분들은 만약 요술을 부릴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면 어떤 일을 하고 싶나요? 그 이유와 함께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하나 된 미국을 꿈꾼 위대한 대통령 링컨(브렌다 하우겐)
▶ 토론주제:

링컨’은 미국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존경과 사랑을 받은 대통령입니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노예를 해방시킨 것이 링컨이 한 가장 큰 업적이지요. 그리고 링컨은 항상 겸손해서 어떤 사람과도 스스럼없이 재미있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탈한 성격과 거짓 없는 솔직한 자세를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 책을 읽고 여러분은 훌륭한 대통령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자유롭게 이야기해보세요.

◈ 5학년

▶ 책 제목 : 마당을 나온 암탉(황선미)
▶ 토론주제:


‘마당을 나온 암탉’은 알을 품어 병아리를 낳고 싶다는 소망으로 살아가는 암탉 잎싹이의 이야기입니다. 요즘 만화 영화로 나와서 많은 친구들이 이 이야기를 알고 있을 거예요. 소망이 용기를 만들고 용기가 기적을 이루어냄을 보여주는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어떤 소망을 품고 있나요? 또 그 소망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잎싹이가 소망을 이루기 위해 했던 것과 비교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홍길동전(정종목)
▶ 토론주제:

‘홍길동전’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로 쓴 소설입니다. 이 책에서는 조선시대의 신분 차별과 높은 관직의 관리들이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것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홍길동이 살았던 시대처럼 오늘날 우리나라에도 “차별”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런 차별을 없애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세요.
학교에간사자(구부러진 손가락)3-4김진민
작성자 김진민 등록일 11.09.30 조회수 77

저는  요술을 부릴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면 멸종된 동물을 다시 생겨나게 하고 싶습니다. 멸종된 동물에는 예를 들면 도도새가 있습니다. 다시 생겨나게 하고 싶은 이유는 저는 도도새를 한번도 본적이 없어서 보고싶기 때문입니다.

도도새는 억울하게도 사람들에게 모두 잡아 먹혀서 멸종된 새입니다. 도도새는 원래 아주 힘이 세고 가장 잘 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새 였습니다. 그래서 도망칠 필요가 없어서 먹기만 하다가 날개가 살에 뭍혀 버렸습니다. 날개 100센티미터로 날개가 아주 컸지만 너무 먹기만하다가 90센티미터가 살에 뭍혀 버렸습니다. 그러다가 도도새가 살고 있는 섬을 발견하자 도망친 적도 없어서 도망치는 법도 몰라 가만히 서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이 새를 바보 새 라는 뜻으로 도도새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제가 요술을 부려 도도새가 다시 생겨나면 사진으로 찍어 영원히 남겨놓고 싶습니다.

이전글 홍길동(6-5설태윤)
다음글 5-7 곽민재 마당을 나온 암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