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2011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 대회
기간 11.09.08 ~ 11.09.30
내용 ◈ 3학년

▶ 책 제목 : 학교에 간 사자(필리파 피어스)
▶ 토론주제:

'학교에 간 사자’는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지켜야 할 8가지를 각각 다른 이야기를 통해 보여주는 판타지입니다. 그 중『구부러진 손가락』에서는 주인공이 구부러진 손가락으로 요술을 부릴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여러분들은 만약 요술을 부릴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면 어떤 일을 하고 싶나요? 그 이유와 함께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하나 된 미국을 꿈꾼 위대한 대통령 링컨(브렌다 하우겐)
▶ 토론주제:

링컨’은 미국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존경과 사랑을 받은 대통령입니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노예를 해방시킨 것이 링컨이 한 가장 큰 업적이지요. 그리고 링컨은 항상 겸손해서 어떤 사람과도 스스럼없이 재미있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탈한 성격과 거짓 없는 솔직한 자세를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 책을 읽고 여러분은 훌륭한 대통령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자유롭게 이야기해보세요.

◈ 5학년

▶ 책 제목 : 마당을 나온 암탉(황선미)
▶ 토론주제:


‘마당을 나온 암탉’은 알을 품어 병아리를 낳고 싶다는 소망으로 살아가는 암탉 잎싹이의 이야기입니다. 요즘 만화 영화로 나와서 많은 친구들이 이 이야기를 알고 있을 거예요. 소망이 용기를 만들고 용기가 기적을 이루어냄을 보여주는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어떤 소망을 품고 있나요? 또 그 소망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잎싹이가 소망을 이루기 위해 했던 것과 비교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홍길동전(정종목)
▶ 토론주제:

‘홍길동전’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로 쓴 소설입니다. 이 책에서는 조선시대의 신분 차별과 높은 관직의 관리들이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것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홍길동이 살았던 시대처럼 오늘날 우리나라에도 “차별”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런 차별을 없애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세요.
6학년 4반 김재원(제 아이디가 승인이 안돼서 동생걸로 합니다.
작성자 김서경 등록일 11.09.29 조회수 13

오늘날의 차별에는 첫째, 장애인 차별이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장애인인 친구를 놀리고 깔봅니다. 하지만 사회에서는 이것보다 더 심합니다. 사회에서의 장애인 차별은 장애인은 회사에 취직도 못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폭력도 당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차별을 없애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야 합니다. 장애인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장애인들을 도와주고 친하게 지내서 띠끌없는 사이로 지내야 합니다.

둘째, 성차별이 있습니다. 예로 옛날에는 만약 며느리(아내)가 아들을 낳지 못하고 딸을 낳으면 집에서 내쫓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요즈음의 성차별에는 "Lady First", "여자가 뭐 이런 일을 해?" 라는 말 등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이런 것들이 많이 줄어든 추세지만, 아직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성차별을 없애기 위해서는 성별에 관한 남여의 고정관념을 바꾸고, 남여를 똑같이 판정하고 공정하게 아껴야 합니다. 이런 실천으로 오늘날의 갈등을 없앨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6학년 4반 11번

                                                                                                                      김재원

이전글 링컨 (4-1) 이병임
다음글 하나 된 미국을 꿈꾼 위대한 대통령 링컨 (4-3 김예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