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2011학년도 1학기 사이버 독서토론 대회
기간 11.04.07 ~ 11.04.30
내용 ◈ 3학년

▶ 책 제목 : 잔소리 없는 날 / 안네마리 노르덴
▶ 토론주제 :
여러분이 부모님께 가장 많이 듣는 잔소리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만약 딱 하루 부모님께서 잔소리를 하지 않으신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하고 싶고 왜 그렇게 하고 싶은지 이유를 자유롭게 이야기해 봅시다.


◈ 4학년

▶ 책 제목 : 로빈슨 크루소 / 다니엘 디포
▶ 토론주제 :
자! 지금부터 여러분은 로빈슨 크루소처럼 혼자 무인도에 표류하게 되었다고 상상해보세요. 그리고 무인도에서의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세 가지 물건을 정하고 그 물건이 왜 필요한지 이유를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세요.

◈ 5학년

▶ 책 제목 : 13살 내 꿈을 잡아라 / 한선정
▶ 토론주제 :
여러분 중에 아직 자신의 꿈을 정하지 못한 친구들이 있을거에요. 이 책은 각 분야별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소개하며 여러분이 평소 궁금했던 직업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새로운 꿈, 새로운 미래를 설계해 보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선 어떤 노력들을 해야 할지 자유롭게 이야기해 봅시다.

◈ 6학년

▶ 책 제목 : 간송 선생님이 다시 찾은 우리문화유산 이야기/한상남
▶ 토론주제 :
간송 전형필 선생님은 일제 강점기에 일본 사람들 손으로 넘어간 우리 문화재를 되찾아 오는 데 평생 몸 바친 위대한 분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일본과 세계 여러 나라에는 빼앗긴 우리 문화유산이 많이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과 우리 문화유산을 되찾기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할 것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고 이야기해 봅시다.
간송 선생님이 다시 찾은 우리 문화유산 이야기 6-2 -류주연
작성자 류주연 등록일 11.04.30 조회수 50

<간송 선생님이 다시 찾은 우리 문화유산 이야기 >  6학년 2반 류주연

처음에 이 책을 읽을려고 할 때 두꺼워 보여서 읽기에도 시간이 오래걸릴거 같고 문화유산 이야기라니 따분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계속 읽다보니 재미없고,  따분할거 같다는 나의 생각을 흥미진진한 이야기 전개로 그러한 생각들이 없애게 해주었다. 이 책은 간송 선생님께서 일본으로 간 우리 문화유산들(청화백자철사진사국화문병, 풍악내산총람, 단오풍정 등)을 경매를 통해서, 지인을 통해서 가져오려고 노력하는 나라 사랑하는 마음이 많이 담겨있다. 이를 비롯해서 내가 접해보지 못한 우리 문화유산들(전문경오층석탑, 과산외사리석조부도, 석조팔각부도 등)을 많이 알게 되었고, 우리 문화유산들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우리 문화유산을 찾기 위해서는 우리들이 간송선생님의 끈을 이어, 간송 선생님의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본받아 우리 문화유산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여야 겠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이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 나라 사람들이 우리 문화유산에 대하여 많이 관심갖게 해줘야 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우리 나라의 문화유산도 잘 모르게 된다면. . .잊혀지게 될 수도 있고, 잊혀지게 된다면 우리 문화유산들이 다른 나라로 갈 일이 또 생길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우리 문화유산을 관심 가진다면 우리의 순수 문화유산들을 다시  찾을 수 있게 될 수도 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우리들은 이러한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첫번째는 우리 문화유산 10개 이상을 알아 줬으면 좋겠고, 두번째는 주말에 문화유산 박물관 찾아가서 실제로 보기는것과,  세번째는 우리 문화유산을 위해 노력하신 분들 5명 이상을 알아보는 것으로 통해 우리 문화유산들이 잊혀지지 않도록, 순수 우리 문화유산들에 대한 정보를 마음속 깊이 넣어야 한다. 이러한 작은 것들을 통하여 조금이라도 빨리 우리 문화유산을 가져간 일본에게 향후에 다 빼앗겼던것(문화유산들)을 찾고 관리하여 세계에서 아름다운 문화유산으로 자리잡어 보여 줄 것이다.

이전글 13살 내 꿈을 잡아라를 읽고...5-7반 25번 이예림
다음글 잔소리 없는 날(3학년 5반 박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