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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정보
주제 2010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대회
기간 10.09.10 ~ 10.10.08
내용 ◈ 3학년

▶ 책 제목 : 나쁜 어린이 표 / 황선미
▶ 토론주제 :
이 책의 주인공 ‘건우’는 선생님께 ‘나쁜 어린이 표’를 자주 받게 되면서 너무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방법으로 선생님께도 ‘나쁜 선생님 표’를 만들게 되지요. 여러분들이 ‘건우’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선생님께 억울함을 표현했을지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양파의 왕따일기 / 문선이
▶ 토론주제 :
요즘 학교에서 ‘왕따’가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예를 잘 보여주고 있는 동화인데요. 왕따를 시키는 친구도 당하는 친구도 모두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친구들이 깨달았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왕따 없는 학교(사회)가 되기 위해 우리 친구들이 노력할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5학년

▶ 책 제목 : 깡통소년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 토론주제 :
‘깡통 소년’은 괴팍하고 정리정돈도 잘 못 하고 제멋대로 사는 바톨로티 부인과 모범적이고 정직하고 올바른 깡통소년 콘라드가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 되기까지 벌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만일 콘라드처럼 공장에서 아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생각을 장점, 단점의 이유를 들어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검사님, 법이 뭐예요? / 김근식
▶ 토론주제 :

이 책은 어린이 여러분들을 위한 법 이야기예요. 어린이들이 알아 두어야 할 법 지식을 어린이 눈 높이에 맞추어 검사님이 쓰신 책이지요. 우리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법 하나를 만들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면 어떤 법을 만들고 싶은지,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이야기해 봅시다.

검사님, 법이 뭐예요? 를 읽고
작성자 김주원 등록일 10.10.08 조회수 34

규칙을 좀 더 강화시킨 것이 법이라는 저자의 생각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풀어 놓았다. 아이들에게 다소 딱딱하고 무섭게 느껴지는 '법'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정의로운 사회 구현과 모든 사람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 만들어 놓은 규칙이라고 해석한 저자는, 쉽고 재미있게 다가설 수 있도록 이야기 하듯이 소개하고 있다. 기본 질서에 해당하는 법부터 미성녀자와 학교와 관련된 법들까지 총 10장의 큰 주제를 정한 뒤 아이들이 궁금해 할 만한 작은 주제들로 세분화 해 놓았다. 재미있는 일러스트와 만화는 읽는 재미를 더해준것같고. 읽는 내내 어렵게만 느껴졌던 법이 가깝게 느껴지는 실용적인 책인건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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