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2010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대회
기간 10.09.10 ~ 10.10.08
내용 ◈ 3학년

▶ 책 제목 : 나쁜 어린이 표 / 황선미
▶ 토론주제 :
이 책의 주인공 ‘건우’는 선생님께 ‘나쁜 어린이 표’를 자주 받게 되면서 너무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방법으로 선생님께도 ‘나쁜 선생님 표’를 만들게 되지요. 여러분들이 ‘건우’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선생님께 억울함을 표현했을지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양파의 왕따일기 / 문선이
▶ 토론주제 :
요즘 학교에서 ‘왕따’가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예를 잘 보여주고 있는 동화인데요. 왕따를 시키는 친구도 당하는 친구도 모두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친구들이 깨달았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왕따 없는 학교(사회)가 되기 위해 우리 친구들이 노력할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5학년

▶ 책 제목 : 깡통소년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 토론주제 :
‘깡통 소년’은 괴팍하고 정리정돈도 잘 못 하고 제멋대로 사는 바톨로티 부인과 모범적이고 정직하고 올바른 깡통소년 콘라드가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 되기까지 벌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만일 콘라드처럼 공장에서 아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생각을 장점, 단점의 이유를 들어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검사님, 법이 뭐예요? / 김근식
▶ 토론주제 :

이 책은 어린이 여러분들을 위한 법 이야기예요. 어린이들이 알아 두어야 할 법 지식을 어린이 눈 높이에 맞추어 검사님이 쓰신 책이지요. 우리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법 하나를 만들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면 어떤 법을 만들고 싶은지,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이야기해 봅시다.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의 깡통소년
작성자 김부민 등록일 10.10.08 조회수 101

 처음 깡통소년이란 책 제목을 접했을때 '깡통'이라는 단어와 '소년'이라는 두 단어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 궁금했다.그리고 공장에서 아이를 생산해낸다는것은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내 입가가 미소로 변했는데 한번도 자식을 길러본 적이 없는  바톨리티 부인과 한번도 인간세상에서 살아본 적이 없는 콘라트라는 남자아이의 어울리지 않는 생활이 점차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조화를 이루는 모습 때문이었다.

 공장에서 만들어질때 또래의 지식은  가지게 되었지만 아주 사소한 감정이나 이해,배려등을 가지지 못했던 콘라트는 주변 사람들을 통해 착한 마음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우게 되고 바톨로티 부인도 새로운 가족을 가지게 되면서 많은 사랑을 느낄수 있게 되어 읽는 동안 너무 행복한 이야기였다.

 물론 물건처럼 인간을 만들어낸다면 인간을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이 줄어들어 우리 사회는 범죄나 다른 문제점들이 일어날 수도 있을것이다.그러나 이 동화처럼 차가움의 상징인 기계를 통해서도 인간끼리 느끼지 못했던 좋은 감정들을 느끼고 사랑할 수 있다면 그렇게 나쁘지는 않을꺼라는 생각을 했다.그리고 아이를 원하는 가족에게도 좋은 일인거 같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이 공장에서 만들어진 기계냐 진짜 인간이냐가 아니라 상대를  진실로 이해하고 사랑하는 우리들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     5학년 2반 김부민

이전글 검사님 법이 뭐에요?(6-1이가람)
다음글 검사님 법이 뭐예요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