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2010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대회
기간 10.09.10 ~ 10.10.08
내용 ◈ 3학년

▶ 책 제목 : 나쁜 어린이 표 / 황선미
▶ 토론주제 :
이 책의 주인공 ‘건우’는 선생님께 ‘나쁜 어린이 표’를 자주 받게 되면서 너무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방법으로 선생님께도 ‘나쁜 선생님 표’를 만들게 되지요. 여러분들이 ‘건우’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선생님께 억울함을 표현했을지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양파의 왕따일기 / 문선이
▶ 토론주제 :
요즘 학교에서 ‘왕따’가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예를 잘 보여주고 있는 동화인데요. 왕따를 시키는 친구도 당하는 친구도 모두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친구들이 깨달았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왕따 없는 학교(사회)가 되기 위해 우리 친구들이 노력할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5학년

▶ 책 제목 : 깡통소년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 토론주제 :
‘깡통 소년’은 괴팍하고 정리정돈도 잘 못 하고 제멋대로 사는 바톨로티 부인과 모범적이고 정직하고 올바른 깡통소년 콘라드가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 되기까지 벌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만일 콘라드처럼 공장에서 아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생각을 장점, 단점의 이유를 들어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검사님, 법이 뭐예요? / 김근식
▶ 토론주제 :

이 책은 어린이 여러분들을 위한 법 이야기예요. 어린이들이 알아 두어야 할 법 지식을 어린이 눈 높이에 맞추어 검사님이 쓰신 책이지요. 우리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법 하나를 만들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면 어떤 법을 만들고 싶은지,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이야기해 봅시다.

검사님, 법이 뭐예요?-6학년 3반 30번 이선영
작성자 이선영 등록일 10.10.07 조회수 17

나는 6학년 사회시간에 법에 대해서 배우고 있어서 이 책이 지루할것 같았다.

 첫장을 폈을 땐 조금씩 읽어나가면서 흥미를 느꼈다.

평소에 궁금하던 경찰이 법을 어긴다면 어떻게 될까? 하고 궁금했는데, 경찰관 직무 집행법이라는 법으로 경찰이 그만한 정당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국민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고 생각했다. 민주주의란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라고 배웠는데, 실제로 국민이 정치에 참여할 기회가 적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법 하나를 만든다면 어떠한 법이 생길 때 국민의 의견이 현재보다 조금 더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현재 국회에서 국회의원들이 퇴직을 해도 월급이 나온다고 한 법률을 심의에서 통과 시켰다고 한다.

그래서 국민들은 세금을 더 낼 생각에 걱정이 많다고 한다.

만약 국회의원이 부정 부패로 국회의원 직을 퇴임한다고 해도 한달단위로 돈이 나온다고 한다.

만약 그런다면 뇌물을 받고 퇴임을 해도 먹고사는데에 지장이 없어지게된다.

그러면 우리 사회는 혼란스러워지게 될 것이다.

만약 국민의 의견이 들어갔다면 그 법은 통과되지 못할 것이다.

그러면 사회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국회의원의 개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쉬웠고 실망스러웠다.

그런점이 고쳐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나의 법이 언젠가 현실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전글 검사님, 법이 뭐예요? 6학년 3반 맹지수 ㅎㅎ
다음글 검사님 법이 머예요? -장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