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010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대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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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10.09.10 ~ 10.10.08 |
내용 | ◈ 3학년
▶ 책 제목 : 나쁜 어린이 표 / 황선미 ▶ 토론주제 : 이 책의 주인공 ‘건우’는 선생님께 ‘나쁜 어린이 표’를 자주 받게 되면서 너무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방법으로 선생님께도 ‘나쁜 선생님 표’를 만들게 되지요. 여러분들이 ‘건우’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선생님께 억울함을 표현했을지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양파의 왕따일기 / 문선이 ▶ 토론주제 : 요즘 학교에서 ‘왕따’가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예를 잘 보여주고 있는 동화인데요. 왕따를 시키는 친구도 당하는 친구도 모두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친구들이 깨달았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왕따 없는 학교(사회)가 되기 위해 우리 친구들이 노력할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5학년 ▶ 책 제목 : 깡통소년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 토론주제 : ‘깡통 소년’은 괴팍하고 정리정돈도 잘 못 하고 제멋대로 사는 바톨로티 부인과 모범적이고 정직하고 올바른 깡통소년 콘라드가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 되기까지 벌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만일 콘라드처럼 공장에서 아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생각을 장점, 단점의 이유를 들어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검사님, 법이 뭐예요? / 김근식 ▶ 토론주제 : 이 책은 어린이 여러분들을 위한 법 이야기예요. 어린이들이 알아 두어야 할 법 지식을 어린이 눈 높이에 맞추어 검사님이 쓰신 책이지요. 우리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법 하나를 만들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면 어떤 법을 만들고 싶은지,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이야기해 봅시다. |
검사님, 법이 뭐예요?-6학년 3반 30번 이선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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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선영 | 등록일 | 10.10.07 | 조회수 | 17 |
나는 6학년 사회시간에 법에 대해서 배우고 있어서 이 책이 지루할것 같았다. 첫장을 폈을 땐 조금씩 읽어나가면서 흥미를 느꼈다. 평소에 궁금하던 경찰이 법을 어긴다면 어떻게 될까? 하고 궁금했는데, 경찰관 직무 집행법이라는 법으로 경찰이 그만한 정당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국민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고 생각했다. 민주주의란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라고 배웠는데, 실제로 국민이 정치에 참여할 기회가 적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법 하나를 만든다면 어떠한 법이 생길 때 국민의 의견이 현재보다 조금 더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현재 국회에서 국회의원들이 퇴직을 해도 월급이 나온다고 한 법률을 심의에서 통과 시켰다고 한다. 그래서 국민들은 세금을 더 낼 생각에 걱정이 많다고 한다. 만약 국회의원이 부정 부패로 국회의원 직을 퇴임한다고 해도 한달단위로 돈이 나온다고 한다. 만약 그런다면 뇌물을 받고 퇴임을 해도 먹고사는데에 지장이 없어지게된다. 그러면 우리 사회는 혼란스러워지게 될 것이다. 만약 국민의 의견이 들어갔다면 그 법은 통과되지 못할 것이다. 그러면 사회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국회의원의 개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쉬웠고 실망스러웠다. 그런점이 고쳐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나의 법이 언젠가 현실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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