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010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대회 |
---|---|
기간 | 10.09.10 ~ 10.10.08 |
내용 | ◈ 3학년
▶ 책 제목 : 나쁜 어린이 표 / 황선미 ▶ 토론주제 : 이 책의 주인공 ‘건우’는 선생님께 ‘나쁜 어린이 표’를 자주 받게 되면서 너무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방법으로 선생님께도 ‘나쁜 선생님 표’를 만들게 되지요. 여러분들이 ‘건우’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선생님께 억울함을 표현했을지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양파의 왕따일기 / 문선이 ▶ 토론주제 : 요즘 학교에서 ‘왕따’가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예를 잘 보여주고 있는 동화인데요. 왕따를 시키는 친구도 당하는 친구도 모두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친구들이 깨달았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왕따 없는 학교(사회)가 되기 위해 우리 친구들이 노력할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5학년 ▶ 책 제목 : 깡통소년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 토론주제 : ‘깡통 소년’은 괴팍하고 정리정돈도 잘 못 하고 제멋대로 사는 바톨로티 부인과 모범적이고 정직하고 올바른 깡통소년 콘라드가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 되기까지 벌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만일 콘라드처럼 공장에서 아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생각을 장점, 단점의 이유를 들어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검사님, 법이 뭐예요? / 김근식 ▶ 토론주제 : 이 책은 어린이 여러분들을 위한 법 이야기예요. 어린이들이 알아 두어야 할 법 지식을 어린이 눈 높이에 맞추어 검사님이 쓰신 책이지요. 우리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법 하나를 만들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면 어떤 법을 만들고 싶은지,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이야기해 봅시다. |
<6학년3반 8번 김은아>검사님, 법이 뭐예요?(토론) |
|||||
---|---|---|---|---|---|
작성자 | 김은아 | 등록일 | 10.10.07 | 조회수 | 17 |
내가 가장 만들고 싶은 법은 우리 또래의 아이들은 물론, 공부에 시달리는 모든 사람들에게특권을 누릴수 있는 법을 만들면 좋겠다. 요즘 초-중-고 학생들은 시험 공부에 시달리고 있다. 나도 물론 포함되지만, 내 언니가 중학생이라서 공부하는 모습을 볼 때면 안쓰럽다. 밤 12시가 넘어서 까지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나도 열심히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왜 이렇게 까지 열심히 해서 그어려운 시험을 봐야 하는 지 모를 때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한달에 한번씩 보는 월말고사에서 공부하는 모든이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과목 한가지만 볼수 있는 특권을 누릴수 있도록할 것이다. 그대신 매달 똑같은 과목이 아닌 다른 과목으로 바꿔 가면서 말이다, 학생들은 이것이 오히려 문제가 될 수도 있겠지만, 나는 공부에 지쳐서 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시험의 고통을 덜어 주려고 싶어서 이런 법을 만들면 좋겠다.
|
이전글 | 6-3 송재민 |
---|---|
다음글 | 검사님, 법이 뭐예요? 6학년 3반 오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