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010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대회 |
---|---|
기간 | 10.09.10 ~ 10.10.08 |
내용 | ◈ 3학년
▶ 책 제목 : 나쁜 어린이 표 / 황선미 ▶ 토론주제 : 이 책의 주인공 ‘건우’는 선생님께 ‘나쁜 어린이 표’를 자주 받게 되면서 너무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방법으로 선생님께도 ‘나쁜 선생님 표’를 만들게 되지요. 여러분들이 ‘건우’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선생님께 억울함을 표현했을지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양파의 왕따일기 / 문선이 ▶ 토론주제 : 요즘 학교에서 ‘왕따’가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예를 잘 보여주고 있는 동화인데요. 왕따를 시키는 친구도 당하는 친구도 모두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친구들이 깨달았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왕따 없는 학교(사회)가 되기 위해 우리 친구들이 노력할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5학년 ▶ 책 제목 : 깡통소년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 토론주제 : ‘깡통 소년’은 괴팍하고 정리정돈도 잘 못 하고 제멋대로 사는 바톨로티 부인과 모범적이고 정직하고 올바른 깡통소년 콘라드가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 되기까지 벌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만일 콘라드처럼 공장에서 아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생각을 장점, 단점의 이유를 들어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검사님, 법이 뭐예요? / 김근식 ▶ 토론주제 : 이 책은 어린이 여러분들을 위한 법 이야기예요. 어린이들이 알아 두어야 할 법 지식을 어린이 눈 높이에 맞추어 검사님이 쓰신 책이지요. 우리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법 하나를 만들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면 어떤 법을 만들고 싶은지,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이야기해 봅시다. |
깡돝소년을 읽고 ( 5-3한재범) |
|||||
---|---|---|---|---|---|
작성자 | 한재범 | 등록일 | 10.10.04 | 조회수 | 15 |
5-3-29 한재범 깡통소년의 이야기는 아주 정리정돈도 못하고 성격도 안좋은 바톨로티부인에게 공장에서 만들어진 아주 모범적이고 정리정돈도잘하고 올바른, 마치 교양 백과 같은 아이인 콘트라는 8살 깡통소년이 잘못 배달되면서 시작된다. 처음 바톨로티부인은 갑자기 온 상자를 뜯어보니 황당했다. 그러나 바톨로티부인은 아들이 없었기때문에 깡통소년을 자신의 아들처럼 여기며 키웠지만 바톨로티부인은 괴짜인데다가 성격도 않좋았고 콘트라는 모범적이고 올바르고 정리정돈도 잘하고 욕같은건 모르는 아이였다. 그래서 생활하면서 두명은 서로에게 황당하고 이해가 되지않았지만 가족이라는 틀안에서 서로 맞춰가며 살아 바톨로티부인도 착하게되었고 다음에 다시 콘트라를 찾으러 사람이 왔을떄 바톨로티부인은 콘트라를 진짜 자신의 아들처럼 생각하고 그렇게 키워서 정이들었기 때문에 찾으러 온사람에게 온갖지혜를 써서 뺏기지 않았다. 이책을 읽고 깡통소년을 공장에서 가족이없는사람에게 배달해주는건 어떨까? 하고 생각했지만 그것은 무리인것같았고 동생이나 형으로 보내서 모범을 보이니까 동생이나 형으로 보내는건 좋은것같다. 그리고 마지막에 바톨로티 부인이 깡통소년을 지키려고 \온갖지혜를 다짜네서 지킨것이 인상깊었다. |
이전글 | 5-3 17번 신무진 |
---|---|
다음글 | 깡통소년 5-3 전은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