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2010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대회
기간 10.09.10 ~ 10.10.08
내용 ◈ 3학년

▶ 책 제목 : 나쁜 어린이 표 / 황선미
▶ 토론주제 :
이 책의 주인공 ‘건우’는 선생님께 ‘나쁜 어린이 표’를 자주 받게 되면서 너무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방법으로 선생님께도 ‘나쁜 선생님 표’를 만들게 되지요. 여러분들이 ‘건우’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선생님께 억울함을 표현했을지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양파의 왕따일기 / 문선이
▶ 토론주제 :
요즘 학교에서 ‘왕따’가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예를 잘 보여주고 있는 동화인데요. 왕따를 시키는 친구도 당하는 친구도 모두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친구들이 깨달았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왕따 없는 학교(사회)가 되기 위해 우리 친구들이 노력할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5학년

▶ 책 제목 : 깡통소년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 토론주제 :
‘깡통 소년’은 괴팍하고 정리정돈도 잘 못 하고 제멋대로 사는 바톨로티 부인과 모범적이고 정직하고 올바른 깡통소년 콘라드가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 되기까지 벌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만일 콘라드처럼 공장에서 아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생각을 장점, 단점의 이유를 들어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검사님, 법이 뭐예요? / 김근식
▶ 토론주제 :

이 책은 어린이 여러분들을 위한 법 이야기예요. 어린이들이 알아 두어야 할 법 지식을 어린이 눈 높이에 맞추어 검사님이 쓰신 책이지요. 우리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법 하나를 만들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면 어떤 법을 만들고 싶은지,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이야기해 봅시다.

깡통소년을 읽고...
작성자 황유혜 등록일 10.10.03 조회수 14

난 깡통소년이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의 내용은 아이를 한번도 길러보지 못했던 바톨로티 부인에게 택배하나가 찾아왔다. 택배안에는 8살 꼬마 콘라트가 있었다. 콘라트는 공장에서 교육을 철저히 배웠기 때문에 어른들이 좋아하였다. 바톨로티 부인과 에곤씨 그리고 키티와 함께 재미있게 하루하루 시간을 보내며 나쁜일도 겪고, 좋은일도 겪고, 슬픈일도 겪으며 지냈다. 그런데 어느날 편지한통이 바톨로티 부인에게 왔다. 그 내용은 택배를 잘못 보냈다며, 죄송하고,다시돌려달라고 했다. 바톨로티 부인은 지금까지 온갖 지혜와 정성을 콘라트에게 애써주며 힘들게 정이들었는데 공장에서 돌려달라고 하니 보내기 싫었다. 그래서 콘라트에게 나쁜 행동,욕 등 다 배우게 한후, 공장사람들에게 보여준뒤 못데려가게 하였다. 이제 바톨로티 부인은 아기의 새 엄마가 된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사랑과 관심이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한지 깨달았다.

 

이전글 건우에게
다음글 깡통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