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010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대회 |
---|---|
기간 | 10.09.10 ~ 10.10.08 |
내용 | ◈ 3학년
▶ 책 제목 : 나쁜 어린이 표 / 황선미 ▶ 토론주제 : 이 책의 주인공 ‘건우’는 선생님께 ‘나쁜 어린이 표’를 자주 받게 되면서 너무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방법으로 선생님께도 ‘나쁜 선생님 표’를 만들게 되지요. 여러분들이 ‘건우’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선생님께 억울함을 표현했을지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양파의 왕따일기 / 문선이 ▶ 토론주제 : 요즘 학교에서 ‘왕따’가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예를 잘 보여주고 있는 동화인데요. 왕따를 시키는 친구도 당하는 친구도 모두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친구들이 깨달았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왕따 없는 학교(사회)가 되기 위해 우리 친구들이 노력할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5학년 ▶ 책 제목 : 깡통소년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 토론주제 : ‘깡통 소년’은 괴팍하고 정리정돈도 잘 못 하고 제멋대로 사는 바톨로티 부인과 모범적이고 정직하고 올바른 깡통소년 콘라드가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 되기까지 벌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만일 콘라드처럼 공장에서 아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생각을 장점, 단점의 이유를 들어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검사님, 법이 뭐예요? / 김근식 ▶ 토론주제 : 이 책은 어린이 여러분들을 위한 법 이야기예요. 어린이들이 알아 두어야 할 법 지식을 어린이 눈 높이에 맞추어 검사님이 쓰신 책이지요. 우리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법 하나를 만들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면 어떤 법을 만들고 싶은지,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이야기해 봅시다. |
깡통소년 |
|||||
---|---|---|---|---|---|
작성자 | 류주연 | 등록일 | 10.10.03 | 조회수 | 15 |
깡통소년이라는 책을 읽어 보았다. 그 깡통소년 콘라트는 공장에서 만들어져서 똑똑하고 야무진 아이이다. 그런데 어느날 바톨로티부인에게 잘못배달이 온다. 바톨로티부인은 한번도 아이를 키워 본 적이 없었다. 또, 부인과 콘라트는 서로 성격이 달랐다. 하지만 같이 살아가면서 진정한 모자가 되어가고, 같이 애정을 쌓아간다는 내용이다. 이 이야기를 읽고, 콘라트의 도덕교과서같은 바른마음과 똑부러진 야무진 성격이 나는 참 부러웠다. 만약, 공장에서 깡통소년같은 아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장점은 아이를 키우고 싶은 사람은 한번 키워 볼 수 있을 것 이고, 공부는 물론 운동, 놀이 못 하는 것이 없는 이 아이와 걱정거리 없이 살아 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단점은 후손을 만들 수 없을 것이고, 너무 완벽해서 좀 생활을 맞추어 가는 것이 어려울 것이다. 5-3-8 류주연 |
이전글 | 깡통소년 |
---|---|
다음글 | 깡통소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