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초등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산성초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추후 구체적인 지침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변경될 수 있으며, 개정되는 경우 산성초등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산성초등학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개인정보보호법」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파일명 | 처리목적 | 학교생활기록부 |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 학부모의 자녀정보 열람 | 학생건강기록부관리 | 학생건강기록 관리 | 발전기금기탁자관리 |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관리 | 산성초등학교 홈페이지회원정보 | 홈페이지 회원 관리 | 민원사무처리부 | 민원접수 및 처리관리 | 학교운영위원회명부 |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관리 | 스쿨뱅킹(CMS)정보 | 학교에서 고지되는 각종 납부금의 자동이체 |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산성초등학교가 회원가입,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 수집항목 | 수집방법 | 학교생활기록부 | 사진, 인적사항(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 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특기사항), 학적사항 등 | 오프라인, 시스템 연계 |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 학부모성명, 학부모 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자녀성명, 생년월일, 신청자와의 관계, 학번, 승인일자 | 온라인 | 학생건강기록부관리 |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혈액형, 보호자성명, 학교, 학년, 반, 번호, 담임성명, 전염병예방접종, 키, 몸무게, 신체의 능력, 건강검진현황 | 오프라인, 시스템 연계 | 발전기금기탁자관리 | 성명, 상호, 사업자번호, 주민등록번호, 대표자성명, 주소, 전화번호 | 오프라인 | 산성초등학교 홈페이지회원정보 | 회원유형, 성명, ID, 비밀번호, 생년월일, 이메일주소 | 온라인 | 민원사무처리부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용도 | 오프라인 | 학교운영위원회명부 | 성명, 주소, 전화번호 | 오프라인 | 스쿨뱅킹(CMS)정보 | 학생명, 학년, 반, 번호, 생년월일, 보호자명, 보호자생년월일, 연락처, 계좌번호 | 오프라인 |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하여는 아래의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개인정보파일명 | 운영 근거 | 보유기간 | 학교생활기록부 | 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 준영구 | 학부모서비스 신청자명단 | 교육기본법 제23조의3 | 회원탈퇴시까지 | 학생건강 기록부관리 | 학교건강검사규칙 제9조, 학생건강기록부 등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제14조 | 졸업후 5년 | 발전기금 기탁자관리 | 학교발전기금의 조성운용 및 회계 관리에 관한규칙 제9조 | 5년 | 산성초등학교 홈페이지회원정보 | 정보주체동의 | 졸업/회원탈퇴시까지 | 민원사무처리부 | 민원사무처리에 관한법률시행령 제8조, 민원사무처리에 관한법률 시행규칙 제13조 | 10년 | 학교운영위원회명부 | 초중등교육법 제34조,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조 | 10년 | 스쿨뱅킹(CMS)정보 | 정보주체 동의 | 5년 |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산성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1. 산성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2. 추후,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겠으며,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관리적·기술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3. 산성초등학교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 | 위탁기간 | 수탁기관 | 수탁내용 | 산성초등학교 졸업앨범제작 | 2018. 5. 1. ~2019. 1. 4. | -수탁기관명: 충북사진앨범인쇄협동조합 -주소: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영로 102 -전화: 043-221-2370 | 학년, 반, 성명 |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1)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2)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3)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심사에 관한 업무 4)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5)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2.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삭제 요구: 「개인정보보호법」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보호법」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 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라.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기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2.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3.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각호의 절차로 확인합니다. 가. 정보주체(본인)인 경우에는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행정기관에 의해 공인된 것으로 쉽게 변조 및 도용을 할 수 없는 것)제출 나.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는 「개인정보보호법」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과 위임자와 대리인의 주민등록증 등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제출 다. 웹사이트나 휴대폰, I-PIN을 통해 확인 5.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처리됩니다. 6. 개인정보 열람요구 등에 대한 거절 조치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처리됩니다.
□ 산성초등학교에서 보유중인 개인정보파일의 열람·정정·삭제·처리 정지요구 등을 접수·처리하는 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서 | 성명 | 연락처 | 비고 | 정보부 | 서정석 | 043-299-0505 | · |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산성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우리 홈페이지는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쿠키의 사용 목적 : 자주 찾는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산성초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산성초등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산성초등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구분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성명 | 정정희 | 서정석 | 전화번호 | 043-299-0500 | 043-299-0505 |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아래 기관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의 기관은 산성초등학교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산성초등학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1883-6972 (http://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내선2번) (http://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02-3480-3571 (http://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1566-0112 (http://www.netan.go.kr) 제12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산성초등학교(이하 본 기관이라 함)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도모 및 시설 안전관리 2. 설치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설치 위치 | 카메라 대수 | 성능 | 촬영범위 | CH 1 | 본관 1층(유치원쪽) 출입구 | 1 | 210만 화소 | 본관 1층(유치원쪽) 출입구 앞 | CH 2 | 후문(유치원쪽) 입구 | 1 | 210만 화소 | 후문(유치원쪽) 입구 | CH 3 | 정문 주차장쪽 쉼터 | 1 | 210만 화소 | 쉼터 및 쉼터 앞 | CH 4 | 급식실 앞 | 1 | 210만 화소 | 급식실 앞 복도 및 출입구 | CH 5 | 본관 1층(정문쪽) 출입구 | 1 | 210만 화소 | 본관 1층 출입구 및 복도 | CH 6 | 후관 1층(주차장쪽) 출입구 | 1 | 210만 화소 | 후관 1층 출입구 | CAM 1 | 정문 | 1 | 200만 화소 | 정문 안쪽 주변 | CAM 2 | 정문 주차장 | 1 | 200만 화소 | 정문 주차장 안쪽 | CAM 3 | 본관 1층(정문쪽) 출입구 앞 | 1 | 200만 화소 | 본관 1층 출입구 및 현관 앞 | CAM 4 | 국기게양대 앞 | 1 | 200만 화소 | 본관 앞 길 | CAM 5 | 운동장 | 1 | 200만 화소 | 운동장 전체 | CAM 6 | 중앙 1층 출입구 | 1 | 200만 화소 | 중앙 1층 출입구 및 쉼터 | CAM 7 | 후문 주차장 | 1 | 200만 화소 | 후문 및 주차장 | CAM 8 | 후문(유치원쪽) 주차장 | 1 | 200만 화소 | 급식실 옆 주차장 | CAM 9-11 | 주성고 경계부근 | 3 | 200만 화소 | 주성고 경계부근 | CAM 12 | 웅비관 상부 | 1 | 200만 화소 | 1-1옆 출입구 | CAM 13 | 본관조회대 앞 | 1 | 200만 화소 | 운동장 | CAM 14 | 웅비관하부주차장 | 1 | 200만 화소 | 주차장 | CAM 15 | 정문 | 1 | 200만 화소 | 정문앞 | CAM 16 | 시청각실 앞 | 1 | 200만 화소 | 시청각실 앞 복도 | CAM 17 | 야외쉼터 | 1 | 200만 화소 | 야외쉼터 | CAM 18 | 본관출입구 | 1 | 200만 화소 | 본관 앞 인도 | CAM 19 | 본관5층 서편옥상 | 1 | 210만 화소 | 태양광발전시설 및 슬라브 | CAM 20 | 본관2층 교무실외벽 | 1 | 210만 화소 | 식당증축부슬라브 및 출입구 | CAM 21 | 식생활관동쪽외벽 | 1 | 210만 화소 | 급식소옆주차장 및 동쪽경계 | CAM 22 | 급식검수실출입구 | 1 | 210만 화소 | 검수실출입구 | CAM 23 | 식생활관남쪽출입구 | 1 | 210만 화소 | 기계실식당출입폐지보관소 | CAM 24 | 식생활관창고출입구 | 1 | 210만 화소 | 식생활관내부 | 합계 | 30 | | |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 직위 | 소속 | 연락처 | 총괄책임자 | 교장 | ․ | 043-299-0505 | 관리책임자 | 교감 | 교무실 | 행정실장 | 행정실 | 043-299-0570 |
(* 학기 중 주간의 경우 학교여건 및 파견기관 여건에 따라 다소 변동될 수 있음)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 보관기간 | 보관장소 | 24시간 | 촬영일로부터 24일 | 당직실 |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5. 화상정보 접근 권한 부여 모니터링 요원
학 기 중 | 방 학 기 간 | 주간 | 야간 | 주간 | 야간 | 1. 교감 2. 배움터 지킴이 1명 3. 배움터 지킴이순찰대 1명 (해당 근무일에만 권한 유효) | 야간 당직자 | 1. 교장 2. 교감 3. 당직근무교사 1인 4. 배움터지킴이순찰대 (해당 근무일에만 권한 유효) | 야간 당직자 |
(* 학기 중 주간의 경우 학교여건 및 파견기관 여건에 따라 다소 변동될 수 있음) 6.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 지킴이실 및 당직실 7.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교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8.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13조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8.10.22.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이력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력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