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폭염대비 안전사고예방
작성자 방용훈 등록일 09.06.25 조회수 237
첨부파일
폭염 대처 방법.hwp (524.5KB) (다운횟수:101)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올 여름철도  무더위가 예상되는 바 학생들의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폭염대비 안전사고 예방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폭염대처 방법


① 온도가 높은 한낮에는 되도록 천천히 걷고 격렬한 운동은 삼갑시다.

② 노약자는 야외활동을 삼가고 시원한 장소를 찾아 더위를 피합시다.

외출 시에는 가볍고 밝은 색 계통의 얇은 옷을 헐렁하게 입고, 챙이 넓은 모자나 양산을 써서 햇볕을 가립시다.

피부가 장시간 햇빛에 노출될 때는 자외선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합시다.

⑤ 야외 근무자는 시원한 장소에서 평소보다 자주 휴식을 취합시다.

 

폭염시 응급처치 방법


 

  ①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십시오.

  ② 환자에게 소금물 또는 전해질(이온음료)음료를 마시게 하십시오.

     예) 포카리스웨트, 게토레이 등의 이온음료를 매 15분마다 반 컵씩, 소금물의 경우는 1/4컵에 티스푼 1개 분량 정도.

  ③ 편하게 휴식을 취하게 하고 경련이 있는 근육을 스트레칭 해주십시오.

  ④ 경련이 멈춘 후 약간씩 움직이게 하십시오. 그러나 땀을 흘리면 경련이 재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소한 24시간 동안은 격렬한 운동을 삼가도록 하십시오.

 ① 기도를 확보하여 주십시오.

  ②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게 하십시오.

  ③ 옷을 벗기고 오한이 나지않을 정도로 신체를 서서히 냉각시키도록 하십시오.

  ④ 의식이 있으면 소금물을 마시게 하거나 전해질(이온) 음료(예, 게토레이, 포카리스웨트 등)를 마시게 하십시오.

  ⑤ 젖은 물수건으로 얼굴을 닦아주거나 차가운 수건으로 손발을 식히면서 부채질해 주십시오.

  ⑥ 환자의 상태를 조심스럽게 관찰하고 쇼크증상이 나타나는지를 관찰하십시오.

 ① 열사병은 아주 위험한 상황입니다. 기도를 확보하십시오.

      - 의식이 없는 경우는 구토 등에 의한 이물질이 기도를 폐쇄할 경우가 있습니다. 입안을 면밀히 조사하십시오.


  시원하고 환기가 잘되는 곳으로 환자를 이동시키고 젖은 물수건·에어컨·선풍기 또는 찬물을 이용하여 빠른 시간애에 체온을 냉각시켜 주십시오. 만일 얼음주머니나 얼음대용이 있다면 그것을 감싸서 환자의 겨드랑이, 무릎, 손목, 발목, 목에 각각 대어서 체온을 낮추십시오.


  ③ 환자의 상태를 조심스럽게 관찰하고 쇼크증상이 나타나는지를 관찰하십시오. 무의식이 계속되거나 평소 내과질환이 있는 경우는 응급상황입니다.

  ④ 머리를 다리보다 낮추고 구급대를 기다리는 시간이 길면 시원한 물이 담긴 욕조에 머리만 남기고 잠기게 해주십시오.

 

 



 

이전글 건강생활 실천과 관련한 UCC 공모전
다음글 다문화가정 의료 및 법률상담 봉사활동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