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학급 학생들 사이의 은근한 따돌림 1. 따돌림 방지를 위해 교사가 해야 할 일( 참고 :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개발-박종효) 가)주로 혼자 있는 학생이나 평소 자신감을 보이지 못하는 학생들이 따돌림을 당하지 않도록 세심 하게 지도한다. 나)학생들이 학교 폭력의 방관자가 되지 않도록 학교 폭력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을 교육해야 한다. 다)학생들이 폭력적인 행동을 대처할 만한 친사회적 행동을 배울 필요성이 있음. 라)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피해학생이 있는 경우 사소한 일이라도 상세하게 조사할 필요가 있음.
2. 서클 활동을 활용한 학교 폭력 예방 활동하기 가)학교 폭력의 회복적 관점은 기존의 응보적 관점이 가해자의 처벌을 우선시하였던 것과는 달리 가해자의 자발적 책임과 피해자의 회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회복적 정의를 이용한 서클 활동을 통해 따돌림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클 활동은 갈등 상황 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그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약속에 대해 의논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급 내 갈등 상황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 할 수 있고 학생들은 자신감과 친사회적 행동을 배울 수 있다. 나)서클 활동의 시기와 장소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매달 1회 이상 시행한다. 다)서클 활동의 과정 ①학생들은 교실 중앙을 기준으로 원형으로 둘러앉는다. ②중앙에는 학생의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 꽃이나 나무 같은 물체를 배치시킨다. ③토킹 스틱(교사가 임으로 지정 : 장남감 마이크나 요술봉 등을 활용)을 가진 구성원만이 말을 할 수 있다. 이 때 다른 구성원들은 말하는 친구의 말을 경청한다. ④토킹 스틱을 가진 학생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다. ⑤토킹 스틱은 원형으로 돌아가며 전달되어 모든 학생이 의견을 말 할 수 있도록 한다. ⑥갈등 상황에 대해 구성원의 의견을 들어보고 구성원끼리 갈등 해결을 위한 약속을 한다. ⑦다음 서클 활동시간에 약속의 이행 여부에 대해서 확인한다. 라)서클 활동의 주제 선정 방식 ①미리 학급 내 갈등 상황을 ‘서클 함’에 제보하여 제보한 내용을 가지고 서클 활동을 진행한다. ②서클 활동을 하면서 미처 제보하지 못한 갈등 상황에 대해서도 구성원들은 자유롭게 이야기 하 게 한다.
3. 사이버 폭력 예방하기 가)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에 따라 오프라인의 따돌림과 같은 학교 폭력이 사이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이버 폭력은 언어폭력과 더불어 성폭력, 스토킹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사이버 폭력의 위험성에 대해 공지할 필 요가 있다. 나)교사가 학생들에게 교육해야 할 사항(참고 : 청소년사이버 상담센터 1388) ①사이버 폭력의 사례를 제시하여 학생에게 역지사지의 자세를 배우도록 한다. ②사이버 폭력을 당하거나 목격하였을 때 해당 내용을 신고하더라도 보복이나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준다. ③학생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도록 지도한다. ④사이버 폭력을 신고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사이버 폭력이 처벌 받을 수 있는 행동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