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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이태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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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태훈 등록일 20.11.13 조회수 137

학급경영계획서

학급담임

부 장

2020119일 월요일

 

주제 : 학급 규칙 제정 방식과 학급 규칙 3가지

 

1. 규칙을 세우는 방법

교사가 3가지 규칙에 대한 세부 목록을 작성하고 학생과의 토의, 토론을 통해 세부 규칙을 구체화 하고 추가한다.


2. 규칙을 세우는 시기

매 학기 초에 학급 회의를 통해 규칙을 선정한다.


3. 규칙을 세우는 과정

) 교사가 배려, 성실, 예의에 관한 규칙을 세우고 해당 규칙의 세부 규칙을 목록으로 작성한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소외되는 학생이 없는 교실(배려)

-친구가 말을 할 때 경청하기, 몸이 불편한 친구 도와주기 등

맡은 일을 끝까지 책임 있게 해내는 교실(성실)

-성실히 청소구역 맡아서 하기, 등교 시간 지키기 등

서로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는 교실(예의)

-학교에서 다른 선생님을 마주치면 인사하기,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기 등

) 세부 규칙에 대해서 학생들과 논의하기

학급 자치 활동시간에 세부 규칙 선정과 관련해서 토의, 토론을 진행한다.

세부 규칙 중 학급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규칙에 대해 추천을 받는다. 이 때 학생들이 해당 규 칙을 추천하는 이유에 대해 명확하게 밝히도록 해서 학생들이 해당 규칙의 필요성에 대해 정확 하게 인식하도록 한다.

선정된 규칙에 대해 찬반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 이후 각각의 규칙에 대한 투표를 진행한다.

투표는 학급에 필요가 없는 규칙을 제외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며, 과반수 이상 반대한 규칙을 제 외한 나머지 규칙들로 학급 규칙을 정한다.

) 학급원들의 동의 구하기

학급 회의를 통해 정해진 규칙에 따를 것에 대해 서명한다.

 

4. 학급 규칙 게시하기

정해진 학급 규칙은 학급 게시판에 게시하여 학생들이 잘 볼 수 있도록 한다.

 

5. 규칙 수행에 대해 평가하기

학생들에게 규칙 이행 여부에 관한 표를 나누어주고 매주 규칙 이행 여부를 동그라미(규칙을 잘 따름), 세모(보통), 엑스(규칙을 지키지 않음)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 평가하게 한다.

 

6. 규칙을 수정 또는 파기하기

매달 학급 회의에서 규칙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의논한다. 학급 내에서 규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경우 해당 규칙의 필요성에 대해서 학급 토론을 통해 의논하고 투표를 통해 해당 규칙의 파기 여부 또는 수정 여부를 결정한다. 해당 규칙이 파기되었을 경우 규칙을 선정할 때와 같은 방식으로 학급 내 규칙을 새로 정하도록 한다.

학급경영계획서

학급담임

부 장

20201110일 화요일

 

주제 :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학생 지도

 

학생과의 11 상담을 진행해 부정적인 생각의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다.

 

1. 기본 지도 원칙

) 교사는 학생을 일관성 있는 태도로 지도해야 한다.

)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의 행동을 지도한다.

) 학생과의 상담 내용은 비밀로 한다.

) 학생의 결정을 존중하며 가치 판단하지 않는다.

 

2. 상담의 전반적인 과정

)사실 관계를 파악한다. (가족과의 관계, 학생과 가족들이 보이는 행동 특성, 학생의 교우 관계 등)

)사실 관계를 통해 학생의 부정적인 생각이 어디에서 기인하였는지 추론한다.

)추론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서적, 인지적, 교우 관계와 가정환경 차원에서 문제를 진단한다.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설정하여 내담자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 낸다.

 

3. 문제에 따른 구체적인 해결방안

)학업 문제로부터 기인한 경우 : 멘토 멘티 활동과 가정 내 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을 지향한다.

)교우 관계 문제로부터 기인한 경우 : 가정 내 소통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학급 내 개인 생활 규칙을 만들어 해당 학생이 소외되지 않고 학생들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한다.

)학교 부적응으로부터 기인한 경우 : 학교 부적응의 경우 학업에서의 부적응, 대인관계에서의 부적응, 심리적 부적응 등 다양한 부적응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각각의 사례별로 심층 탐색이 필요하다. (흑백 논리적 사고와 같은 비합리적 사고, 과잉 보호적인 부모 or 부모의 지나친 기대와 같은 가정환경적 요인, 사회 공포증, 품행 장애와 같은 대인관계적 요인 등을 다각도로 분석해 볼 필요가 있음.)

 

4. 상담의 기법(학교 폭력 예방 및 이해- 7장 상담이론-정여주)

)인본주의적 상담 기법: 유기체의 경험을 중시하면서 인간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본성적으로 자기를 보전, 유지하고 향상시켜서 마침내 자신을 실현하고자 하는 성향을 가진다. 학생을 상담할 때 일치성(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진솔하게 인정),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학생을 존중하 며 조건을 달지 않고 따뜻하게 수용하는 상담자의 태도), 공감적 이해 등을 통해 학생이 마음의 문을 열게 하여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인지주의적 상담 기법

사건 자체 보다는 사건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의 신념 체계가 감정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이론이다. 부정적인 생각인 자신에 대한 당위성-모든 측면에서 철저하게 능력 있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타인에 대한 당위성-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 하고 의지할 만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조건에 대한 당위성-일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면 끔찍하고 파국이다.’와 같은 생각을 합리적인 생각으로 바뀔 수 있게 도움을 줌으로써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다.

학급경영계획서

학급담임

부 장

20201111일 수요일

주제 : 학교 내 학생의 안전 계획

 

생활 안전

1. 교사가 신경 써야 할 안전

)교실 내에서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자제품이 사용되지 않도록 한다.

)피복이 벗겨진 도선이 없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교체한다.

)깨진 유리는 교체하며 깨진 유리를 청소할 시 학생이 직접 하지 않도록 한다.

)책걸상 모서리에 고무를 부착하는 등 학생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2. 안전수칙을 공지하는 시간

조회, 종례 시간에 안전수칙을 반복하여 공지한다. 또한 학급 게시판에도 안전 규칙을 탑재한다.

 

3. 학생에게 공지해야 할 안전수칙

)장난이나 위험한 행동에 대한 주의

복도에서 우측통행을 하도록 하고 계단에서 위험한 장난을 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교실이나 복도에서 공놀이나 술래잡기와 같은 놀이를 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위험한 물건으로(가위, 커터칼, 뾰족한 샤프나 연필 등) 장난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창문 밖으로 물건을 던지는 행동, 창틀에 올라가거나 기대는 행동 등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청소도구를 가지고 장난치지 않도록 한다.

화장실 바닥이나 복도 바닥의 물기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위생 관련 안전 수칙

코로나19를 비롯한 전염병을 대비하여 손씻기 6단계를 공지한다.

주변 정리 및 급식 먹고 양치하기를 습관화 한다.

)비상 연락망 구축

학생과 학부모의 비상연락망을 구축하도록 한다.

 

4. 학부모에게 공지할 사항

)학생의 결석, 조퇴, 지각 여부를 학부모에게 공지하여 학생의 상태를 파악하도록 한다.

)구축된 비상연락망을 공지한다.

)등하교시 교통안전에 대해 신경 써 줄 것을 요청한다.

 

그 외 안전 교육

창의적 체험 활동 혹은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폭력 예방 교육, 중독 예방 교육, 재난 안전 교육 (화제, 지진 등), 응급처치 방법 등에 대해서 외부 강사 혹은 제작된 프로그램 영상을 통해 교육한다.

학급경영계획서

학급담임

부 장

20201112일 목요일

 

주제 : 학급 학생들 사이의 은근한 따돌림

 

1. 따돌림 방지를 위해 교사가 해야 할 일( 참고 :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개발-박종효)

)주로 혼자 있는 학생이나 평소 자신감을 보이지 못하는 학생들이 따돌림을 당하지 않도록 세심 하게 지도한다.

)학생들이 학교 폭력의 방관자가 되지 않도록 학교 폭력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을 교육해야 한다.

)학생들이 폭력적인 행동을 대처할 만한 친사회적 행동을 배울 필요성이 있음.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피해학생이 있는 경우 사소한 일이라도 상세하게 조사할 필요가 있음.


2. 서클 활동을 활용한 학교 폭력 예방 활동하기

)학교 폭력의 회복적 관점은 기존의 응보적 관점이 가해자의 처벌을 우선시하였던 것과는 달리 가해자의 자발적 책임과 피해자의 회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회복적 정의를 이용한 서클 활동을 통해 따돌림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클 활동은 갈등 상황 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그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약속에 대해 의논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급 내 갈등 상황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 할 수 있고 학생들은 자신감과 친사회적 행동을 배울 수 있다.

)서클 활동의 시기와 장소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매달 1회 이상 시행한다.

)서클 활동의 과정

학생들은 교실 중앙을 기준으로 원형으로 둘러앉는다.

중앙에는 학생의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 꽃이나 나무 같은 물체를 배치시킨다.

토킹 스틱(교사가 임으로 지정 : 장남감 마이크나 요술봉 등을 활용)을 가진 구성원만이 말을 할 수 있다. 이 때 다른 구성원들은 말하는 친구의 말을 경청한다.

토킹 스틱을 가진 학생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다.

토킹 스틱은 원형으로 돌아가며 전달되어 모든 학생이 의견을 말 할 수 있도록 한다.

갈등 상황에 대해 구성원의 의견을 들어보고 구성원끼리 갈등 해결을 위한 약속을 한다.

다음 서클 활동시간에 약속의 이행 여부에 대해서 확인한다.

)서클 활동의 주제 선정 방식

미리 학급 내 갈등 상황을 서클 함에 제보하여 제보한 내용을 가지고 서클 활동을 진행한다.

서클 활동을 하면서 미처 제보하지 못한 갈등 상황에 대해서도 구성원들은 자유롭게 이야기 하 게 한다.


3. 사이버 폭력 예방하기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에 따라 오프라인의 따돌림과 같은 학교 폭력이 사이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이버 폭력은 언어폭력과 더불어 성폭력, 스토킹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사이버 폭력의 위험성에 대해 공지할 필 요가 있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교육해야 할 사항참고 : 청소년사이버 상담센터 1388)

사이버 폭력의 사례를 제시하여 학생에게 역지사지의 자세를 배우도록 한다.

사이버 폭력을 당하거나 목격하였을 때 해당 내용을 신고하더라도 보복이나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준다.

학생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도록 지도한다.

사이버 폭력을 신고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사이버 폭력이 처벌 받을 수 있는 행동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학급경영계획서

학급담임

부 장

20201113일 금요일

주제 : 특수학생의 통합교육

 

1. 특수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해 교사가 해야 할 일

)특수 학생을 위한 교재 및 교구, 책걸상, 사물함 등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한다. 또한 장애 학생의 자리는 접근이 용이하고 교사가 인식하기 쉬운 곳에 위치하도록 한다.

)장애 학생의 학부모와 다른 학부모들에게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통합 교육의 과정에 대해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지한다. 또한 학부모 밴드와 같은 SNS를 사용하여 학부모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교사가 되도록 한다.

)통합 교육을 진행하는 교과 교사, 특수교사와 협력하여 특수 학생을 관리 및 지도한다. 이러한 활동에는 장애 학생의 수준에 맞게 학습 내용을 재조직화하는 것도 포함된다.

)장애 학생 도우미 친구를 지정하여 장애 학생이 다른 학생들과 어울리고 활동을 함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도와준다. 이 때 도우미 친구는 활동에 대한 보상물이나 생활 기록부에 기재되는 형태로 이점을 주어서 장애 학생을 도울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한다.

 

2. 장애 학생 이해를 위한 특색 활동 실시

)장애 학생 이해를 위한 반 체육대회

장애 학생에 대한 학생들이 이해와 반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 학급 체육대회를 개최한 다.

)개최 시기 및 장소 : 매 학기 1회 실시, 축구장, 강당과 같은 체육 시설을 대여하여 실시한다.

)장애 학생을 참여시키는 방법과 기대되는 효과

스포츠 활동은 학생들의 협력과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활동이다또한 스포츠를 통해 학생은 스트레스 를 해소하고 학교폭력 예방의 효과도 존재한다이러한 스포츠 활동에 장애 학생을 직접적으로 참여시킨다면 반 학생들이 장애학생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장애 학생을 직접적으로 활동에 참가시킬 때는 특정한 이점(advantage)를 주어야 한다예를 들어 축구의 경우 기존의 학생들은 본래의 축구 경기의 방식과 동일하게 경기를 진행하고, 장애 학생의 경우 골키퍼가 없는 승부 차기 와 같이 장애 학생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팀에 기여하게 한다. 또한 농구의 경우 장애 학생이 공을 던져서 농구 골대에만 맞춰도 점수를 획득하는 등 교사는 장애 학생이 팀에 기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참 여시키도록 해야 한다. 왜냐하면 스포츠는 경쟁을 동반하고 일반 학생들은 장애 학생이 경쟁에서 도움이 되길 기대하기 때문에 장애 학생에게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 모든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3. 장애인의 날 활동(4/20)

장애 체험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실시하여 장애인의 입장을 공감하도록 한다. 장애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휠체어를 통한 지체장애 체험, 지팡이와 눈가리개를 통한 시각 장애 체험 등 장애인의 입장이 되어 21조로 체험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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