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학급 규칙 제정 방식과 학급 규칙 3가지 학급 규칙은 민주사회의 근간이 되는 규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하며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기르고 성실한 규칙준수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자아효능감을 기르기 위해 제정하는 것으로 학급 내의 공동체 모두가 서로 의논하고 합의하여 학급 규칙을 제정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학급 규칙을 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학급 규칙을 단순히 지켜야 하는 것을 넘어서 사회적 약속으로서 규칙과 행동수칙의 가치와 중요성을 학생들에게 인식시키고, 그렇게 하여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이 곧 자신의 권리를 획득하는 방법이고 이는 곧 개인과 공동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경험하게 한다. 학급 규칙은 우선 첫 번째로 등교 시간을 잘 지키는 것이다. 이것이 간단하고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기본적인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시간 약속에 대한 등교 시간을 잘 지키는 것을 첫 번째 규칙으로 정한다. 두 번째 학급 규칙으로는 학급 문고, 도서관, 혹은 집에 있는 책을 가져와 아침 독서 시간을 갖는 것이다. 아이들이 정말 책을 좋아하는 아이가 아니라면 요즘 시간을 내서 책을 읽기란 상황적으로 여유가 없는 경우도 있을수 있고, 독서를 할 마음이 없는 학생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래서 이렇게 아침 시간에 아침 독서 시간이라는 규칙을 세우면서 조금이라도 하루에 책을 읽는 시간을 학생들에게 제공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아침 시간에 독서를 하는 것이 오후 시간보다 지루하지도 않으면서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학급 규칙으로는 친구를 무시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친구에게 욕과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이 규칙 또한 정말 간단하고 어떻게 보면 당연한 말처럼 보이지만 사실 요즘 학교에서 친구들 사이에서 폭언과 폭력이 자주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서로 장난이라고 하면서 폭언을 하는 모습들도 자주 보인다. 우리 모두는 하나의 인격체로 모두가 소중하다는 것을 알리며 서로 존중하는 모습이 보다 아름다운 학급을 만들어가는 것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는 이러한 규칙을 정해보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