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계획서 주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학생 지도’ 1.지속적인 상담 진행하기 - 매일매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지만 지속적인 기간을 두고 상담을 진행하여 ‘선생님이 너를 신경 쓰고 있어.’를 행동으로 보여준다. - 상담은 정해놓은 형식 없이 가벼운 대화부터 시작하도록 한다. 담임선생님이 본인을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인식을 시켜 주지만, 그 목적이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려는, 너무 보이는 태도를 보이지 않도록 한다. - 담임선생님인 ‘나’의 이야기도 같이 공유하면서 사람은 누구나 힘든 시기를 겪는 것을 알게 하며, 그 것을 이겨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 긍정적인 어투나 경험을 사용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긍정이 전이될 수 있도록 한다. 2. 심리상담 혹은 WEE 클래스 추천하기 간단하게는 심리검사지, 나아가서는 전문상담을 추천한다. - 학생을 부정적으로 바라봐 추천하는 것이 아닌, 경험으로 추천한다. 또한 상담은 이상한 사람이 받는 것이 아닌, 사람이면 누구나 한 번쯤은 받아보는 것이라는 것으로 인식시킨다. - 학생이 너무 어려워하면 자연스러운 만남이나 간단한 심리 검사지를 활용한다. 3. 학급 관찰하기 -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학급환경도 관찰한다. - 학급 일원 여러 명에게 자연스럽게 부정적 생각을 가진 학생에 대해 물어본다. 이 때, 바로 불러서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학급 전체 상담이나 개별 상담을 진행할 때 교우관계를 물어보며 유도를 해야 한다. 4. 칭찬 자주해주기 - 부정적인 학생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방향을 위해 학급 전체에게 시도하는 방향으로 한다. - 칭찬은 인위적이고 대단한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에서도 칭찬 할 수 있다. - 칭찬을 통해 ‘나는 우리 학교에서 쓸모 있는 사람, 중요한 사람’으로 인식하게 해 자존감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