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11/2 | 학번 | 20183042 | 교사 | 이태훈 | 대상학년 | 1학년 |
단원 | 대단원 | 6단원 : 빛과 파동 |
소단원 | 6-1(빛)-2(빛의 합성), 교과서208-211p |
수업전략 및 모형 | 가네의 9가지 수업 사태 |
학습목표 | 물체의 색이 빛의 삼원색으로 합성됨을 말할 수 있다. 영상 장치에서 색이 표현되는 원리를 설명 할 수 있다. |
학습흐름 | 학습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교사 | 학생 |
도입 | 주의 획득하기 | 1. 교사는 학생들의 출석을 불러서 학생들을 주목시킨다. 2. 물체의 색깔이 다르게 보이는 착시 현상 그림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 1. 자리에 앉아서 교과서 208p를 펴도록 한다. 2. 이와 같은 착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 5 | |
수업목표 제시하기 | 수업 목표를 학생과 함께 읽어보면서 수업 내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한다. | 교사를 따라 수업 목표를 큰소리로 읽어보고 어떤 수업 내용에 대해서 학습할지 생각해본다. | 3 | |
선수학습 재생하기 | 지난 시간에 배웠던 빛의 직진성과 빛을 보는 과정에 대해서 복습한다. | ppt 자료의 빈칸에 들어갈 단어에 대해서 발표한다. | 2 | |
전개1 | 자극자료 제시하기 | 1. 학생들에게 빛의 삼원색과 빛의 합성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한다. 2. 쇠라의 미술작품인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를 보여주어 작품속에서 빛의 합성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설명한다. | 1. 학생들은 빛의 삼원색과 빛의 합성의 의미에 대해 생각한다. 2. 쇠라의 미술작품과 빛의 합성과의 연관성을 이해한다. | 5 | |
학습안내 제시하기 | 1. 삼원색의 의미를 한자로 풀어서 설명한다. 2. 빛의 삼원색과 색의 삼원색의 특징에 대해 그림을 통해 설명한다. | 1. 한자를 통해 삼원색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2. 빛의 삼원색과 색의 삼원색의 차이점에 대해 고민한다. | 5 | |
학습수행 유도하기 | 1. 지난 시간에 배운 물체를 보는 과정에 대해서 보충 설명을 한다. 2. 빛의 삼원색을 모두 혼합했을 때는 흰색이 나오고 색의 삼원색을 혼합하였을 때는 검정색이 나오는 이유에 대하여 모둠끼리 토론을 진행하도록 한다. | 학생들은 빛의 삼원색과 색의 삼원색의 차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토론한다. | 10 | |
피드백 제공하기 | 모둠끼리 토론한 내용을 발표하도록 하고 다른 모둠의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피드백을 해준다. |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모둠에서 발표자를 미리 정하고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빛의 삼원색과 색의 삼원색의 차이에 대해 학습지에 정리한다. | 3 | 학습지 |
전개 2 | 자극자료 제시하기 | 영상 장치의 종류에 대해서 소개한다. | 학생이 실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영상장치를 떠올려 본다. | 1 | |
학습수행 유도하기 | TV를 예시로 들어 영상 장치에서 색이 표현되는 원리에 대해 토론하도록 한다. | 학생들은 ppt 사진과 앞서 배운 빛의 삼원색의 개념을 바탕으로 원리를 추론한다. | 5 | |
피드백 제공하기 | 모둠 중 한 모둠을 뽑아서 영상 장치의 표현 원리에 대해서 발표하도록 하고 ‘화소’의 개념을 설명한다. | 학생들은 ‘화소’의 개념을 이해하고 영상 장치의 표현 원리에 대해 학습지에 기술한다. | 3 | 학습지 |
| 수행 평가하기 및 파지 및 전이 높이기 | 1. 시간이 충분하다면 학생들에게 영상 장치에서 활용되는 LED의 원리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진다. 2. 빈칸에 단어 넣기를 통해 복습하는 시간을 가진다. | 1. LED의 개념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2. 학생들은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유추하며 지금까지의 내용을 복습한다. | 3 | |
수업의 기대효과 | 학생들은 물체를 보는 원리와 빛의 삼원색의 개념을 정교화(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알고 있는 정보와 연관시키는 전략) 할 수 있습니다. 빛의 삼원색과 색의 삼원색의 차이점에 대해서 토론하면서 과학적 추론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빛의 합성은 점묘화와 같은 미술작품과 휴대폰, TV와 같은 영상 장치 등 실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됨을 학생 스스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
교사 지도 조언 | 교수학습 지도안 : 지도안 작성시에는 차시예고에 대한 부분이 있어야 합니다. 수업영상 지도안 : 선생님, 훌륭한 수업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빛의 삼원색과 색의 삼원색을 비교 설명하고 적절한 그림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인 것은 매우 바람직합니다. 또한, 적절한 억양과 톤은 차분한 수업 분위기를 만들어 집중하게 만들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