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한자쓰기 성취기준 | [9한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9한01-03]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9한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평가요소 | - 한자의 모양・음・뜻, 부수, 자전 찾기, 필순에 맞게 한자쓰기 - 한자의 짜임(상형, 지사, 회의, 형성), 단어의 짜임(주술 관계, 술목 관계, 술보 관계, 수식 관계, 병렬 관계) | 평가방법 | 학습지검사 | 채점기준 (10점 만점) | ① 수업 중 학습지에 있는 한자를 시간 내에 씀. ② 수업 중 쓰기 활동을 빠지지 않고 100% 참여함. 예) 10회 쓰기 활동 중 10번 이상 참여 ③ 한자의 필순을 잘 지켜 단정하고 균형있게 한자를 씀. ④ 한자의 3요소를 알고 모양,소리,뜻에 오류없이 한자를 씀. ⑤ 수행한 과제에서 교사의 피드백에 대한 수정을 통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보임. | 5항목 만족 | 10점 | 4항목 만족 | 9점 | 3항목 만족 | 8점 | 2항목 이하 만족 | 7점 | 미제출 | 3점 |
나) 발표 및 프로젝트 평가 성취기준 | [9한03-0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9한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평가요소 | - 성어(겉뜻, 속뜻, 유래)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 평가방법 | 수업 중 발표 및 프로젝트 평가 | 채점기준 (10점 만점) | ㆍ주어진 질문에 정확한 응답을 하며 교사의 의도를 파악하여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평가에 성실하게 참여하였다. | 10점 | ㆍ주어진질문에 60% 이상~90%이하 정확한 응답을 하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평가에 성실하게 참여하였다. | 9점 | ㆍ주어진 질문에 30% 이상~60% 미만 정확하게 응답하며 프로젝트 평가에 참여하기는 했으나 교사의 의도 파악이 다소 부족하고 제출기한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1회 있음. | 8점 | ㆍ주어진 질문에 정확하게 응답하지 못하며 프로젝트 평가시 교사의 의도 파악이 부족하고 제출기한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2회 이상 있음. | 7점 | ㆍ미제출 | 3점 |
| 가) 한자쓰기 성취기준 | [9한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9한01-03]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9한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평가요소 | - 한자의 모양・음・뜻, 부수, 자전 찾기, 필순에 맞게 한자쓰기 - 한자의 짜임(상형, 지사, 회의, 형성), 단어의 짜임(주술 관계, 술목 관계, 술보 관계, 수식 관계, 병렬 관계) | 평가방법 | 학습지검사 | 채점기준 (20점 만점) | ① 수업 중 학습지에 있는 한자를 시간 내에 씀. ② 수업 중 쓰기 활동을 빠지지 않고 100% 참여함. 예) 10회 쓰기 활동 중 10번 이상 참여 ③ 한자의 필순을 잘 지켜 단정하고 균형있게 한자를 씀. ④ 한자의 3요소를 알고 모양,소리,뜻에 오류없이 한자를 씀. ⑤ 수행한 과제에서 교사의 피드백에 대한 수정을 통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보임. | 5항목 만족 | 20점 | 4항목 만족 | 18점 | 3항목 만족 | 16점 | 2항목 이하 만족 | 14점 | 미제출 | 6점 |
나) 발표 및 프로젝트 평가 성취기준 | [9한03-0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9한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평가요소 | - 성어(겉뜻, 속뜻, 유래)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 평가방법 | 수업 중 발표 및 프로젝트 평가 | 채점기준 (20점 만점) | ㆍ주어진 질문에 정확한 응답을 하며 교사의 의도를 파악하여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평가에 성실하게 참여하였다. | 20점 | ㆍ주어진질문에 60% 이상~90%이하 정확한 응답을 하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평가에 성실하게 참여하였다. | 18점 | ㆍ주어진 질문에 30% 이상~60% 미만 정확하게 응답하며 프로젝트 평가에 참여하기는 했으나 교사의 의도 파악이 다소 부족하고 제출기한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1회 있음. | 16점 | ㆍ주어진 질문에 정확하게 응답하지 못하며 프로젝트 평가시 교사의 의도 파악이 부족하고 제출기한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2회 이상 있음. | 14점 | ㆍ미제출 | 6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