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2014년도 새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새롭게 시작되는 4월에 학부모님께 통합교육에 대하여 몇 가지 안내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우리학교에는 36개 일반학급과 특수학급 1학급이 있습니다. 일반학급 중 3개 학급이 통합학급입니다. 이번 학기에 자녀가 장애학생과 같은 반으로 배치된 학부모님도 있으시죠? 이러한 학급은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학급이라 하여 ‘통합학급’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필요성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두 가지 측면에서만 간단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 교육기회의 확대 및 보장 일반학교에서 특수아동들의 교육을 담당하지 않는다면 특수아동들의 교육적 기회는 낮아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모든 특수아동이 일반아동들처럼 도보통학이 가능한 특수학교에 다니려면 특수학교를 일반학교만큼 많이 신설해야 하지만, 이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그러할 필요도 없습니다. 일반학교에서 특수아동들을 교육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이기 때문입니다. |
◎ 교육적 당위성 통합교육의 중요성은 사실상 특수아동의 교육기회의 확대 이상의 교육적 당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수아동의 입장에서 학령기 때의 통합된 지역사회의 한 시민으로 가치 있는 역할을 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학령기 때의 통합교육은 필수적입니다. 또한, 교실은 사회의 축소판으로 특수학교보다는 일반학교가 사회의 모습을 많이 닮았고 요구가 다양한 곳입니다. |
통합교육을 위하여 특수교사 및 담임교사가 협력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겠지만, 가장 영향력이 있는 모델이자 교사는 학부모님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애학생들을 배려하며 더불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지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4. 4. 9. 서 현 초 등 학 교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