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역 | 하위요소 | 2024. 학교자체평가 평가지표명 및 취지 | 평가지표 교육활동 |
학교운영 | 의사결정 | 민주적 의사결정과 정보 공유 | ■대화와 토론을 통한 상향식 의사결정 ■민주적 교직원협의회 운영 ■교직원 협의 결과 공유 ■전자매체 활용 교직원 소통방 운영 ■다양한 협의체 구성 및 운영 |
교육공동체의 구성원 전체가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결정된 사항에 대한 정보 공유로 학교 교육목표와 다양한 교육활동에 반영되도록 함으로써 소통과 참여 중심의 학교 문화를 형성하는 데 있다. |
교육과정 | 생활태도 | 학생들의 수업 적극성과 생활규정 준수 | ■학생생활규정 개정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 ■학생 생활규정 바로 알기 ■교육공동체 참여 학생생활규정 제개정 ■학생자치회 운영 |
각종 프로그램의 통합적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적응력이 어느 정도나 향상되었는지를 확인하고, 교수-학습과 생활교육 중의 각종 문제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되도록 하는데 있다. |
공동체문화 | 협력 | 교직원 간 협력적 교육활동 수행 | ■전 교직원 학습공동체 운영 ■협업과 소통의 멘토링제 ■교직원 협의회 운영 |
상호 협력하는 공동체 문화 발전 노력이라는 측면에서 학교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전 구성원의 자발성과 각자의 역량을 바탕으로 한 소통과 참여의 결과물이 학교 공동체 문화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하는 데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