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 주간 시간표 2학기 | 월 | 화 | 수 | 목 | 금 | 1 | 기본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22시간) 자유학기 활동 (10시간) | 2 | 3 | 4 | 5 | 주제 선택 | 진로 탐색 | | 예술체육 | 주제 선택 | 6 | | 7 | 동아리 | 창체 | | 진로탐색2+주제선택4 + 예술·체육3 + 동아리1 = 10시간(170시간) |
3. 자유학기 기수 운영 계획 월 | 주제선택(영어) | 1학년 전체가 3개의 프로그램 중 1개의 프로그램 선택 | -1기(8주): 8.19.~10.14. -2기(9주): 10.21.~12.23. | 주제선택(사회) | 주제선택(수학) | 금 | 주제선택(영어) | 1학년 전체가 2개의 프로그램 중 1개의 프로그램 선택 | -1기(8주): 8.16.~10.18. -2기(9주): 10.25.~12.20. | 주제선택(과학) | 동아리 | 1학년 전체가 2개의 프로그램 중 1개의 프로그램 선택 | 기수 없이 2학기 동안 운영 | 수업 변경 | 진로탐색(국어) | 본반 수업 | -1기(1-1)(8주): 8.13.~10.8 -2기(1-2)(9주): 10.15.~12.3 | 진로탐색(기가) | 본반 수업 | -1기(1-1)(8주): 8.20.~10.15 -2기(1-2)(9주): 10.22.~12.17 | 예술체육(음악) | 본반 수업(5교시 또는 7교시) | 기수 없이 2학기 동안 운영 | 수업 변경 | 예술체육(미술) | 본반 수업(5, 6교시) | -1기(1-1)(9주): 8.29.~10.24. -2기(1-2)(9주): 10.31.~12.19. | 예술체육(체육) | 본반 수업(6, 7교시) | -1기(1-2)(9주): 8.29.~10.24. -2기(1-1)(9주): 10.31.~12.19. |
4. 자유학기 프로그램 교육계획 가. 진로탐색활동 프로그램명 | 교수학습 방법 | 주요내용 | 평가방법 | 장소 | 진로 크래프트 | 개별학습 및 협동학습 | 진로와 관련된 주제별 크래프트 작품을 만들며 자신의 진로 디자인하기 | 관찰평가, 과제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 | 기술실 | 책으로 세상 읽기 | 탐구학습, 모둠활동 |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진로 분야에 대해 다야한 자료, 책을 통해 자료를 조사하여 포트폴리오를 완성한다. | 관찰평가, 포트폴리오 | 도서관 |
나. 주제선택활동 프로그램명 | 교수학습 방법 | 주요내용 | 평가방법 | 장소 | 창의력을 키우는 수학 | 협동, 표현, 발표 | 수학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생활 속 문제에 대해 사고하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한다. | 관찰평가, 활동결과물 평가 | 1-2 | 영어로 떠나는 세계여행 | 개별학습, 협동학습 | 여러 활동을 통해 세계의 여러 문화와 다양성을 배우고, 상황에 따른 영어표현을 익힘. | 발표, 관찰, 활동 결과물 평가 | English class | 영어 동화책 만들기 | 개별학습, 협동학습 | 영어로 된 동화를 읽어보고 나만의 동화책을 만들며 동화의 재미를 알고 영어로 글쓰기에 자신감을 가짐. | 발표, 관찰, 활동 결과물 평가 | English class | 신과 함께 | 소집단 협동 학습, 실험 학습, 탐구 학습 | 실생활 곳곳에 숨어 있는 과학의 원리를 탐구하고, 직접 실험하고, 찾아보는 활동 등을 통해 과학에 흥미를 갖고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키움 | 관찰평가, 자기평가, 활동 결과물 평가 | 1-2 | 사회 프로그램 | 강의, 활동, 모둠 학습 | 다양한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알아보는 활동 | 과정중심 평가 | 1-1 |
다. 예술체육활동 프로그램명 | 교수학습 방법 | 주요내용 | 평가방법 | 장소 | 울려라 도레미 | 실기 | 악기 연주, 음악 감상, 음악 게임 등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으로 힐링하는 시간을 갖고 음악 표현 능력을 키움 | 자기평가, 상호평가 포트폴리오 관찰평가 | 음악실 | 동·서양 미술의 만남 | 실기 | 동양과 서양의 다양한 미술 재료 및 작품 제작 기법을 탐구 | 관찰평가 실기평가 활동 결과물 평가 | 미술실 | 럭비, 축구 관련 프로그램 | 실기 | 럭비, 축구등 다양한 영역형 경쟁 스포츠 경험하고 규칙을 이해하며 이를 통해 팀워크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실기평가 관찰평가 | 운동장, 강당 |
라. 동아리활동 프로그램명 | 교수학습 방법 | 주요내용 | 평가방법 | 장소 | 원작도서 시네마 | 개별학습, 협동학습 | 원작 도서를 읽고 원작 도서를 배경으로 만든 영화를 봄으로써 인쇄 매체와 영상매체의 차이를 이해한다. | 관찰평가, 활동결과물 평가 | 1-1 | 보드게임 탐험대 | 협동학습 | 보드게임을 하면서 단순 연산은 물론, 추리력, 응용력, 분석 능력 등 수학적 사고력을 기른다. | 관찰평가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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