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5.1. 제정
우리 청주내곡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와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와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와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께는 다른 업무 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의 소리에 경청하겠습니다.(단, 수업 중 제외)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연구실(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대기 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지 않도록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특별한 경우 외에는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우편번호 : 28292) 충북 청주시 흥덕구 송화로 214번길 30(송절동)
- 홈페이지 : http://school.cbe.go.kr/cjnaegok-e으로 접속하셔서 참여마당→자유게시판
- FAX : (043) 280-5674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 업 무 내 용 | 대표전화 |
학교장실 | ○ 학교운영 전반 | 043-280-5602 |
교무센터 | ○ 학생 및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 | 043-280-5601 |
행정실 | ○ 각종 제증명 발급 등 행정관련 사항 | 043-280-5600 |
급식소 | ○ 학교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 | 043-280-5604 |
유치원 | ○ 원아 및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 | 043-280-5603 |
□ 학교교육활동 안내
○ 학교요람, 학교 신문, 학교 홈페이지에 학교교육활동 사례 등을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행복한 교동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특기적성교육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보건관리
○ 효율적인 보건교육과 건강상담을 통해 자기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병리검사를 포함한 신체검사를 실시하여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1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조리종사원에 대한 월1회 이상 위생 및 직무교육(친절도)을 실시하여 급식서비스 개선을 추진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을 실시하고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급식선호도조사를 연2회 실시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 도록 힘쓰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각종 제증명을 아래와 같이 신속하게 발급하겠습니다.
민원업무명 | 처리기간 | 구비서류 | |
법정 | 이행목표 | ||
졸업(예정)증명서 | 3시간 | 20분 | 신분증(본인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등 확인서류(가족의경우) |
재학증명서 | 3시간 | 20분 | ‘’ |
제적증명서 | 3시간 | 20분 | ‘’ |
성적증명서 | 3시간 | 20분 | ‘’ |
학교생활기록부사본 | 3시간 | 20분 | ‘’ |
교육비납입증명서 | 3시간 | 20분 | ‘’ |
○ 타기관(시.도교육청 및 학교)로의 FAX민원처리는 다소 시간이 지연 될 수 있으니, 미리 전화주시면 방문시 즉시 발급해드리겠습니다.
○ FAX민원처리신청서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고객께서 미리 작성하신 후, FAX(043-280-5674)로 보내주시면 고객께
서 방문 즉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 공개함으로써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학교발전기금의 계획서를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집행내역을 공개하겠습니다.
□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
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지원업무서비스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비가 자동으로 납부되는 스쿨뱅킹 및 신용카드 납부 방법을
이용하여 수납방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해당 교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신분상의 조치와 함께 관련 교직원으로 하여금 직접 사과는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
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청주내곡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
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280-5600)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