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1 | 꿈자람 과학교실 -찾아오는, 찾아가는 1일 과학교실- |
| |
가. 목 적
1) 다양한 과학체험 활동을 통해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등 미래역량 함양
2) 과학 분야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제고 및 진로 체험의 기회 제공
3) 단위 학교의 탐구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과학교육센터로서의 과학관의 역할 정립
나. 방 침
1) 학교 과학관 실험실 공간 활용
2) 각 학교는 ‘꿈자람 과학교실’ 연 1회 이상 신청 권장
3) 사전 안전교육으로 안전한 탐구 활동 운영
4) 각 학교의 교과수업, 학급 활동, 동아리 활동, 자유학기제 운영 등과 연계하여 운영
5) 각 학교별 자체 계획에 의거 각 학교 담당교사가 운영을 희망할 경우, 학교 과학관에서는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을 제공하고, 각 학교 담당교사는 운영 후 결과 보고서를 양식에 의거하여 제출
6) 참가 대상별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내용 편성 및 운영에 반영
다. 추진 계획
1) 찾아오는 1일 과학교실
가) 기간: 2024. 05. 01. ~ 2024. 11. 30. 월 2회 (둘째, 셋째 주 목요일)
나) 대상: 충주교육지원청 관내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3학년(1회 25명 내외 운영)
다) 장소: 충주중앙중학교 과학관 테마학습장
라) 내용: 오전, 오후 각각 2차시씩 운영
차시 | 시 간 | 활동 내용 | 장소 | 지도교사 | |
오전 | 오후 | ||||
1 | 09:30~10:30 | 13:30~14:30 | 핑퐁로봇 체험 및 VR 체험 | 과학관 테마학습장 | 과학관 담당 교사 |
2 | 10:30~11:30 | 14:30~15:30 | 드론 시뮬레이터 및 배틀 드론 체험 | 과학관 테마학습장 | 과학관 담당 교사 |
2) 찾아가는 1일 과학교실(학교 자유탐구활동 및 자기주도적 STEAM 체험활동 연계)
가) 기간: 2024. 05. 01. ~ 2024. 11. 30. 월 2회 (둘째, 셋째 주 목요일)
나) 대상: 충주교육지원청 관내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3학년
다) 장소: 신청학교 과학실(또는 교실 등)
라) 내용: 프로그램별 2차시씩 운영 또는 재료 및 물품(STEAM 활동 포함) 지원
마) 탐구활동 주제 및 재료·물품
프로그램명 | 활동 개요 | 대상 | 관련 내용 요소 |
색칠하는 LED 램프 | 기울기 센서를 이용한 스마트 LED 램프 만들기 | 초, 중 | 중력, 마찰력, 탄성력 등 |
되돌아오는 모노 휠 | 고무줄의 탄성에너지를 이용하여 되돌아오는 바퀴 만들기 | 초, 중 | 중력, 마찰력, 탄성력 등 |
LED 풍선 만들기 & 음성인식 로봇 만들기 | LED 풍선 및 소리에 반응하여 LED 등이 켜지는 로봇 만들기 | 초, 중 | 전기 회로, 전기 안전 등 |
스마트폰 홀로그램 만들기 & 보로노이 빛 상자 만들기 | 6개의 거울로 홀로그램 만들기 & 빛 반사의 원리를 활용하여 빛 공간 상자 만들기 | 초, 중 | 빛의 반사와 굴절, 거울에 의한 상 등 |
플라스틱 열쇠고리 만들기 | 플라스틱 투명 용기 등 열가소성 플라스틱을 활용하여 나만의 열쇠고리 만들기 | 초 | 물질의 변화 등 |
탄산수소나트륨 탐구 | 간이 소화기 만들기, 현무암 만들기, 저절로 부푸는 풍선 만들기 | 초, 중 | 연소, 화학 변화, 암석 등 |
천연 가습기 만들기 | 솔방울, 화산석, 스칸디아모스를 활용하여 나만의 가습기 만들기 | 초, 중 | 물의 상태변화, 증발 등 |
인공지능 로봇팔 | 로봇팔의 활용에 대한 학습, 다양한 탐구 놀이(가위바위보, 종이컵 탑 쌓기 등) | 초 | 뼈와 근육의 구조와 기능 |
스캐니메이션 만들기 | 스캔과 애니메이션의 합성어로 착시와 잔상 효과를 활용하여 움직이는 그림 만들기 | 초, 중 | 감각 기관의 종류와 역할 등 |
누름꽃 공예 | 누름꽃을 활용하여 필통, 책갈피, 액자 등을 만드는 활동(레진 아트 활동 포함) | 초, 중 | 식물의 생김새 및 생물다양성 등 |
천체망원경 만들기 | 케플러식 & 갈릴레이식 천체망원경 만들기 | 초, 중 | 천체 관측 등 |
DIY 아크릴 별자리 무드등 만들기 | 빛의 굴절을 활용하여 아크릴 별자리 무드등 만들기 | 초, 중 | 계절별 별자리 등 |
바) 학교 자유탐구활동 및 자기주도적 STEAM 체험활동 운영 결과 보고서 제출
-제출자료: 운영 결과 보고서(운영 사진 및 학생 소감문 포함)
-제출기한: 각 학교별 활동 종료 후 일주일 이내
-제출방법: 프로그램 신청 방법과 동일(운영 결과 보고서 게시판에 등록)
라. 평가 및 환류
1) 학생 소감문과 결과 보고서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운영의 방향과 세부 내용 조정
2)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탐구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과학교육의 질 향상
3) 학교마다 1회 이상 참여를 권장하고 있으나 학교 교육활동으로 행사 참여 저조
마. 기대효과
1) 다양한 탐구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의 폭 확장 및 흥미와 관심 제고
2) 교과 담당 교사들의 탐구활동 진행 시 어려움 해결 등 학교과학관의 역할 정립
3)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 및 체험의 기회 제공으로 배움의 주도성 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