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께! 본교의 교육활동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격려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우리학교는 2011학년부터 ‘선진형 교과교실제’를 운영하여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학생들이 안정된 교과교실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과교실제 운영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많은 관심과 이해 부탁드립니다. 1.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한 변화상 영 역 | | 도입 이전 | | 도입 이후 | 교실 | | 획일화된 교실구성 수업기자재 일일이 준비 | 과목 특성에 맞는 교실구성 교실에 수업기자재 상시 구비 | 교육 과정 | | 경직된 교육과정 운영 다양한 수업형태 한계 | 수준별 유연한 교육과정 과목별 다양한 수업전개 | 교사 | | 교사는 교무실에 상주 학급중심으로 학교운영 | 수업‧연구중심으로 학교운영 | 학생 학부모 | | 수업 및 공교육 만족도 저조 사교육 수요 증가 | 수업 및 공교육 만족도 증가 사교육 수요 경감 |
2. 본교 교과교실제 운영의 특징 가.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준별·맞춤형 교육 실시 1) 영어, 수학 교과 1+1 또는 2+1 형태의 수준별 수업으로 개별화 수업 실시 2) 미술 교과와 자유학기 주제선택 수업 90분 블록타임 수업 운영으로 인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전개 (그 외 교과는 ‘꿈·끼’ 주간을 이용하여 블록타임 수업 운영) 나. 교과목 특성에 맞는 교과교실 운영 1) 영어, 수학 교과 : 학생이 자신이 속한 그룹에 맞는 교과교실로 이동 2) 미술, 음악 교과 : 전용 교과교실로 이동 3) 국어, 과학, 사회, 도덕, 기술·가정 교과 : 필요 시 전용 교과교실로 이동 다. 교사가 수업 전문가로서 교과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 교사가 교과연구실에서 교수·학습 방법 연구 → 학습 연구 분위기 정착,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개발 2020. 4. . 충 주 중 앙 중 학 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