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가정학습 내용(11월 3일~5일) |
|||||
---|---|---|---|---|---|
작성자 | 임순목 | 등록일 | 21.11.03 | 조회수 | 52 |
* 삶과 생명의 소중함(P.174~176) 1. 삶의 의미 - 사전적 의미 : 사는 일, 살아 있음 - 하루 하루를 살아가면서 채워가는 전 과정 # 니체 : "나라는 인간을 체험하는 것, 그것이 삶이다." 2. 삶의 특징 - 일회성, 비반복성, 유한성 3. 생명의 소중함 : 삶의 지탱 # 생명존중 사상 @ 우리나라 - 홍익인간(널리 인간, 인간세상을 이롭게 한다)의 이념 - 화랑동의 세속오계 중 : 살생유택(살생하되 함부로 하지 마라) - 보우의 '천즉인 인즉천'(하늘이 곧 사람, 사람이 곧 하늘이다) - 동학의 인내천(사람이 곧 하늘이다) 사상 @ 동양 및 서양 - 불교 : 우주만유가 곧 하나의 생명체 - 그리스도교 : 모든 생명은 하나님의 창조 - 슈바이처 : 생명 외경 사상 4. 생명경시 풍조 - 뜻 : 생명을 가볍게 여기는 잘못된 사회 현상 - 원인 -->물질(황금) 만능주의 풍조 -->천박한 상업주의 -->가치전도 현상(본래적가치보다 도구적가치를 중요시하고 추구하는 현상) 5. 생명존중의 실천 # 생명윤리 : 도덕적 선=생명유지, 촉진, 도덕적 악=생명파괴, 훼손 - 등장배경 : 생명과 생태계 위기의 심각성 - 대표적 사상가 -->슈바이처 : 생명에의 외경 -->간디 : '아힘사'(불살생, 불상해) |
이전글 | 2학년 일본어 교과 수업자료(11월 3일~11월 5일) |
---|---|
다음글 | 2학년 진로와직업 가정학습 자료(7.12~방학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