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중앙중학교 로고이미지

2학년 학습방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도덕 가정학습 내용(11월 3일~5일)
작성자 임순목 등록일 21.11.03 조회수 52

* 삶과 생명의 소중함(P.174~176)

  1. 삶의 의미

    - 사전적 의미 : 사는 일, 살아 있음

    - 하루 하루를 살아가면서 채워가는 전 과정

      # 니체 : "나라는 인간을 체험하는 것, 그것이 삶이다."

  2. 삶의 특징

   - 일회성, 비반복성, 유한성

  3. 생명의 소중함 : 삶의 지탱

      # 생명존중 사상

        @ 우리나라

           - 홍익인간(널리 인간, 인간세상을 이롭게 한다)의 이념

           - 화랑동의 세속오계 중 : 살생유택(살생하되 함부로 하지 마라)

           - 보우의 '천즉인 인즉천'(하늘이 곧 사람, 사람이 곧 하늘이다)

           - 동학의 인내천(사람이 곧 하늘이다) 사상

         @ 동양 및 서양

           - 불교 : 우주만유가 곧 하나의 생명체

           - 그리스도교 : 모든 생명은 하나님의 창조

           - 슈바이처 : 생명 외경 사상

  4. 생명경시 풍조

    - 뜻 : 생명을 가볍게 여기는 잘못된 사회 현상

    - 원인

      -->물질(황금) 만능주의 풍조

      -->천박한 상업주의

      -->가치전도 현상(본래적가치보다 도구적가치를 중요시하고 추구하는 현상)

  5. 생명존중의 실천

    # 생명윤리 : 도덕적 선=생명유지, 촉진, 도덕적 악=생명파괴, 훼손

       - 등장배경 : 생명과 생태계 위기의 심각성

       - 대표적 사상가

        -->슈바이처 : 생명에의 외경

        -->간디 : '아힘사'(불살생, 불상해)

이전글 2학년 일본어 교과 수업자료(11월 3일~11월 5일)
다음글 2학년 진로와직업 가정학습 자료(7.12~방학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