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번 | 교과 | 제목 | 저자 | 출판사 | 선정이유 | 과제 제시 |
1 | 국어 | 뱀파이어 유격수 | 스콧 니컬슨 | 창비 | 나와 다른 존재에 대한 혐오가 불러온 비극 | 읽고서 느낀 점을 교과방에 댓글 달기 |
2 | 국어 | 갈색 아침 | 프랑크 파블로프 | 휴먼어린이 | 불의를 보고 모른채 했을 때 우리에게 벌어질 수 있는 일 | 현재 우리 사회에서 비슷한 일 찾아서 교과방에 댓글 달기 |
3 | 국어 | 선량한 차별주의자 | 김지혜 | 창비 | 우리 일상에 숨겨진 혐오와 차별의 순간을 만날 수 있는 책 | 내가 경험하거나 보았던 혐오와 차별의 사례 댓글에 표현하기 |
4 | 역사 | 조선왕조실톡 시리즈 | 무적핑크 | 이마 | 조선왕조의 주요한 사건을 흥미로운 형식으로 제시한 책 | 읽고서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 소개하는 교과 방에 댓글 달기 |
5 | 역사 | 독립운동 스타실록 | 최설희 | 상상의집 | 한국 근대사를 독립 운동가를 중심으로 살펴본 책 | 읽고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인물을 선정하고 그 이유를 교과 방에 댓글 달기 |
6 | 역사 | 독립운동가가된 고딩 | 이진미 | 초록서재 | 독립운동과 현대의 고등학생을 연계시켜 당시의 상황을 이해하고 당시의 상황과 독립운동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 | 읽고서 느낀 점 댓글 달기 |
7 | 사회 | 문학 속의 지리이야기 | 조지욱 | 사계절 | 유명한 동화책을 지리적으로 다시 읽는 경험 | 읽고서 새롭게 알게 된 점을 1학년 사회 교과방(과제제출방)에 댓글 달기 |
8 | 사회 | 놀공즐공 어린이 지도 교실 | 전국지리교사모임 | 사계절 | 지도와 지리에 자연스럽게 친숙해지면서 학습 효과도 낼 수 있도록 기획된 지도,지리 활동 책 | ‘우리 동네부터 세계까지 개념 잡는 지도 그리기’ 파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지도를 완성해보고 사진찍어 1학년 사회 교과방(과제제출방)에 올리기 |
9 | 사회 | 더불어 사는 행복한 경제 | 배성호 | 청아람주니어 | 어렵고 딱딱하다는 경제 이야기를 실생활 사례를 통해 쉽게 설명함. | 읽고 새롭게 알게 된 점을 3학년 사회 교과방에 댓글로 올리기 |
10 | 미술 | 모네의 정원에서 | 크리스티나비외르크 | 미래사 | 모네의 집을 여행하며 화가의 일생과 인상파 그림의 특징을 경험할 수 있는 책 | 모네의 그림을 보고 느껴지는 감정이나 생각을 5가지 적어보기(단어나 짧은 문장으로) |
11 | 미술 | 청소년을 위한 서양 미술사 | 도병훈 | 두리미디어 | 서양 미술사 전반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은 책 | 책에 나와 있는 그림 중 가장 마음에 드는 한 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 적어보기 |
12 | 체육 | 다이어터 | 네온비 | 중앙북스 | 다이어트에 관련된 지식들을 재미있고 유익하게 전달함 | 책에 나오는 운동을 하루에 1종류 해볼 것 |
13 | 체육 | 영화로 만나는 스포츠 | 이학준 | 시간의물레 | 스포츠를 어렵고 생소한 것에서 쉽고 즐길 수 있는 것으로의 생각 전환 | 스포츠와 관련된 영화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줄거리 읽어보기 |
14 | 체육 | 체육 시간에 과학 공부하기 | 전영석, 홍준의 | 웅진주니어 | 체육이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 것만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어떠한 원리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음 | 내가 경험했던 운동 속에 있는 과학적 원리 탐구하기 (1개) |
15 | 과학 | 과학자와 놀자 | 김성화 외 1 | 창비 | 과학자들의 탐구적인 삶을 재미있게 재구성하였음 | 가장 기억남는 과학자의 이야기를 교과방에 댓글 달기 |
16 | 과학 | 세상을 살린 10명의 용기 있는 과학자들 | 레슬리덴디, 멜보링 | 다른 | 과학자들의 성공만이 아니라 비극적인 실패가 과학에 미친 영향을 통해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함 | 읽고서 느낀 점을 2학년 교과방에 댓글 달기 |
17 | 과학 | 로봇 시대, 인간의 일 | 구본권 | 어크로스 | 가까운 미래에 로봇이 어떤 일을 하고, 우리의 삶은 어떻게 바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 가장 인상 깊었던 한 문장, e-배움터 3학년 과학방에 올리기 |
18 | 기술·가정 | 프린세스 마법의 주문 | 아네스 안 | 위즈덤 하우스 | ‘소중한 나‘를 위한 약속 |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 교과방에 댓글 달기 |
19 | 기술·가정 | 테크놀로지의 세계1 | 미래를 준비하는 기술교사 모임 | 랜덤하우스 | 역사, 생활 속의 테크놀로지를 통한 흥미와 동기유발 | 다양한 테크놀로지 중 하나를 선정하여 교과방에 소개하기 |
20 | 수학 | 수학으로 힐링하기 | 이수영 | 홍성사 | 수학에게서 인간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함 | 읽고서 느낀 점을 교과방에 댓글 달기 |
21 | 수학 | 파이미로 | 김상미 | 궁리 | 현직 중학교 교사가 직접 쓴 판타지 수학소설로 수학의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함 | 읽고서 느낀 점을 교과방에 댓글 달기 |
22 | 수학 | 이토록 아름다운 수학이라면 | 최영기 | 21세기북스 | 수학의 아름다움을 인생의 비유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음. | 읽고서 느낀 점을 교과방에 댓글 달기 |
23 | 한문 | 한시이야기 | 정민 | 진경문고 | 옛글 속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아름다움을 깨닫는 책 | 가장 인상 깊은 시구 써보기 |
24 | 영어 |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 김민식 | 위즈덤 하우스 | 한국인 맞춤형 영어 학습 로드맵을 제시를 통한 동기유발 | 자신만의 영어 학습법 생각해서 교과방(과제제출방)에 댓글 올리기 |
25 | 도덕 | 세상에서 가장 읽기 쉬운 철학책 | 우에무라 미츠오 | 비룡소 | 세계의 주요 철학자를 쉽게 풀어 쓴 책으로서 철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올 것이라 기대함. | 가장 마음에 드는 철학자를 쓰고 그 이유를 서술하기. |
26 | 도덕 | 유쾌한 딜레마 여행 | 줄리언 바지니 | 한겨례 출판 | 다양한 딜레마 상황에 대해 고민함으로써 도덕적 사고력 향상 | 자신의 마음에 드는 딜레마 상황 2가지를 선정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책을 각각 제시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