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중앙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흡연이 남기는 피해 - 담배는 NO !
작성자 중앙여중 등록일 09.04.06 조회수 164
* 흡연이 남기는 피해 *

청소년의 흡연은 사실 사소한 동기에서 시작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호기심이나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또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등이 그 이유죠. 그러나 그렇게 사소한 출발이 청소년의 미래에 남기는 피해는 너무 엄청납니다. 신체 건강의 해로움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비행, 학업 능력 감소에서부터 유해 물질 사용과 관련된 다른 청소년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청소년의 흡연이 특히 나쁜 이유를 점검해 보시고, 지금 바로 금연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1. 청소년의 세포, 조직 그리고 장기는 아직 완전하게 성숙하지 않은 상태에 있습니다. 따라서 담배와 같은 해로운 물질과 접촉하는 경우, 성숙한 세포나 조직에 비해 더 큰 손상을 입게 됩니다. 어린 시절, 특히 16세 이전에 담배를 피웠던 사람은 20세 이후에 담배를 시작한 사람보다 피해 정도가 3배는 더 높습니다.

2. 청소년 시절에 흡연을 시작한 사람은 자연히 전체 흡연 기간이 더 길어지고, 흡연량도 더 많아지게 됩니다. 담배의 해독은 담배를 많이 그리고 오래 피울수록 더 커지게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20세 이후에 담배를 피운 사람의 폐암 사망률은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보다 9배 높은 반면, 15세 이전에 담배를 피운 사람은 폐암 사망률이 20배나 높다고 합니다.

3. 청소년의 흡연은 니코틴 중독을 더욱 심화시킵니다.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해서 흡연으로 인한 특별한 신체적 증상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흡연하게 되고, 중독에 빠져들게 됩니다.

4. 청소년 탈선의 시작은 흡연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 동안 금기로 여기던 흡연 금지 규범을 일단 깨고 나면 다음 단계의 금기로 넘어가게 됩니다. 청소년 마약이나 청소년 범죄자 중에서 흡연을 하지 않는 경우란 거의 없습니다.
이전글 2008 중앙여중 초빙교사 공모 공고
다음글 제5회 학부모회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