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중앙중학교 로고이미지

방과후학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9학년도 1학기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작성자 청주중앙중 등록일 19.04.02 조회수 387
첨부파일

2019학년도 1학기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청주중앙중학교

1. 목 적

. 특기적성, 교과지도 등 사교육 수요 흡수·대체를 통해 사교육비 경감

. 정규수업 이외의 다양한 교육경험 제공을 통한 소질·적성·진로 계발

. 저소득층 자녀 지원으로 계층·지역 간 교육격차 완화

. 방과후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 보호 기능 강화

. 지자체·대학 등의 자원 활용 및 연계망 구축으로 지역사회학교 실현

2. 방 침

. 학생, 학부모의 요구에 의한 학년별, 수준별, 무학년, 수준별 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 설하여 운영

.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학교 소식지, 가정통신문,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홍보

.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 토요휴업일이나 방학과 연계한 탄력적인 시간 운영

. 교과 프로그램을 담당할 강사는 자질과 능력이 우수하다고 인정하는 현직교원, 외부강사, 자원봉사자 등 최고 수준의 인적자원을 확보하여 활용

. 학생.학부모의 만족도 조사를 통한 평가 및 환류로 교과프로그램의 질적 제고 노력

. 교과 관련 프로그램의 교재는 인쇄물 등 지도강사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부교재가 필요한 경우 교과협의회의 선정을 거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사용

. 지도강사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 강의 계획서를 작성, 제출

. 강사 선정 심사 계획

1) 강사 선정 심사위원 구성 및 자격

제안서 평가위원회(강사선정위원회)

- 평가위원은 내부위원(학교장과 업무담당교사는 제외) 2명과 외부위원(당해 학교의 학부 모 또는 학교운영위원회위원 등) 2명으로 구성한다.

- 방과후학교 위탁강사 선정을 위한 강사별 프로그램 운영제안서(서류심사) 및 프로그램 운영능력 평가(면접 또는 시연 심사), 방과후학교 운영 관련 각종 심사활동에 참여한다.

- 평가대상자와 이익 및 친인척 관계가 없는 자로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로 한다.

세부 계획

- 공고 및 응모 : 2019.3.7.().~3.14() 학교 홈페이지, 방과후학교지원센터 홈페이지 등

- 제안서, 운영능력 심사 : 2019.3.15.() 본교 교원연수실

- 심사결과 및 발표 : 2019.3.18.() 합격자 발표, 개별 통지

. 회계 관리

1)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저소득층 자녀에 대해서는 자유수강권으로 수강료 지원

2)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치고, 예산 편성집행 결과를 공개

3) 중도탈락자에 대한 개인별 수강료 환불은 학교 자체 규정을 계획하여 시행

강료 환불 규정학교자율화 추진에 따른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초등교육과-7406,2008.05.27)

4) 수용비 운영 : 학생들이 부담하는 전체 수강료의 5% 이내에서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관리비를 책정 징수하여 업무 취급 담당자 실비 수당, 교재 제작비, 전화.전기료, 복사기 사용료, 기타 소모품 구입 등에 사용

. 학생 관리 및 안전지도

1) 학부모에게 지각, 결석 상황을 안내하고 출석을 독려한다.

2) 프로그램 참여 태도, 생활 태도, 위생 및 건강관리, 시설물 관리 등 수시 지도한다.

3) 안전 지도 및 안전예방교육을 실시한다.

4)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한 학생 상담은 교내에서 실시하고, 교외에서의 개별그룹지도 및 가정 방문은 금지한다.

3. 세부 추진계획

. 실시 기간 : 2019325() ~ 628() (, 운영에 따라 변경 가능)

. 실시 대상 (희망인원) : 총 재적 450명 중 103명 참여(23%)

. 실시 시간 : , , 수요일 7, 8교시(프로그램에 따라 변경 가능)

. 실시 시간 수 : 강좌 당 20시간(7개 강좌)

. 강사비 : 시간당 30,000

. 방과후학교 활동 희망 통계표

학년

영어

(1학년)

축구

컴퓨터

코딩2

배드민턴

농구

제과제빵

페이퍼아트

1

1

1

0

0

0

0

3

0

4

2

2

0

0

1

0

2

0

5

3

1

2

0

1

0

0

0

4

4

3

1

0

2

1

0

0

7

5

3

3

0

2

1

0

0

9

6

3

2

0

1

0

0

0

6

13

8

0

7

2

5

0

35

2

1

0

0

0

0

0

5

0

5

2

0

0

1

0

0

6

0

7

3

0

3

0

0

4

0

0

7

4

0

1

1

0

3

1

0

6

5

0

3

1

0

2

0

0

6

0

7

3

0

9

12

0

31

3

1

0

0

1

0

0

0

6

7

2

0

0

2

0

0

0

4

6

3

0

0

3

0

1

1

0

5

4

0

0

2

6

1

1

1

11

5

0

0

3

0

5

0

0

8

0

0

11

6

7

2

11

37

총계

13

15

14

13

18

19

11

103

. 행복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편성표

특기적성 부서명

지도교사

운영 장소

희망인원

운영시간

1

영어탐구(1학년)

*

영어교과1

13

7, 8 교시

2

축구

외부강사

운동장

15

7, 8 교시

3

컴퓨터코딩 2

외부강사

컴퓨터실

14

7, 8 교시

4

배드민턴

*

장암관

13

7, 8 교시

5

농구

*

장암관

18

7, 8 교시

6

제과제빵

외부강사

가사실

19

7, 8 교시

7

페이퍼아트

*

미술실

11

7, 8 교시

103

(, 프로그램에 따라 운영시간 변경 가능함.)

. 수업 실시일

요일

월 주

비고

3

5

25

26

27

28

29

4

1

1

2

3

4

5

2

8

9

10

11

12

3

15

16

17

18

19

15~16(간부수련회)

4

22

23

24

25

26

5

5

29

30

30일 중간고사(2,3학년)

1

1

2

3

1일 중간고사(2,3학년)

2

6

7

8

9

10

6(대체휴일)

3

13

14

15

16

17

16(사제동행체육행사)

4

20

21

22

23

24

6

5

27

28

29

30

31

1

3

4

5

6

7

3~5(체험학습),6(현충일),7(재량휴업)

2

10

11

12

13

14

3

17

18

19

20

21

4

24

25

26

27

28

26~27일 기말고사(2,3학년), 28(자치봉사부수련회)

. 강좌별 수업 실시일

강좌

수업일

총시수

영어탐구

(1학년)

3/29 4/5 4/12 4/19 5/10 5/17 5/24 5/31 6/14 6/21

20

축구

3/26 4/2 4/9 4/23 5/7 5/14 5/21 5/28 6/11 6/18

20

컴퓨터코딩2

3/26 4/2 4/9 4/23 5/7 5/14 5/21 5/28 6/11 6/18

20

배드민턴

3/27 4/3 4/10 4/17 4/24 5/8 5/22 5/29 6/12 6/19

20

농구

3/26 4/2 4/9 4/23 5/7 5/14 5/21 5/28 6/11 6/18

20

제과제빵

3/26 4/2 4/9 4/23 5/7 5/14 5/21 5/28 6/11 6/18

20

페이퍼아트

3/26 4/2 4/9 4/23 5/7 5/14 5/21 5/28 6/11 6/18

20

4. 기대효과

.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소질·적성·진로 계발로 창의융합형 인재 육 성에 기여할 수 있다.

. 특기적성, 교과지도 등 사교육 수요 흡수·대체를 통해 사교육비 경감으로 학부모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

. 저소득층 자녀 지원으로 계층·지역 간 교육격차 완화를 통한 함께 행복한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 방과후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 보호 기능 강화를 통한 교육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다.

. 지자체·대학 등의 자원 활용 및 연계망 구축으로 지역사회학교 실현을 통한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전글 2020. 2학기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다음글 2018 1학기 방과후 만족도 조사 설문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