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진로 연구학교 홍보
다양한 직업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진로결정 능력 신장 방안
|
1. 연구과제 <1>:
취업률제고
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가. 창의적 체험 및 특별활동에 직업진로교육을 포함하여 운영
나.
산업체 및 전문가 초청교육
다. 취업지원센터 홈페이지 다양하게 구축
라. 전문 진로기관을 통한 직업진로교육
|
2. 연구과제 <2>: 현장실습 학생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제반 여건 조성
가.
직업진로교육의 인식제고 및 맞춤형 진로상담 활동 전개
나. 산․학․관 협의체 구축
다.
직업흥미․적성검사를 통한 진로선택지도
라.
선취업 후진학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교사 연수
마. 우수업체 업무협약 체결
|
3. 연구과제 <3>: 산업체 현장체험 및 적응 훈련을 통한 취업마인드 형성
가.
중소기업 탐방 및 산업체 체험학습 전개
나. 직업진로 프로그램 운영
다. 산업체
맞춤형
적응훈련
라. 취업협력 네트워크 구축
|
Ⅳ. 연구 운영의 방법
1. 운영 대상 및 기간
구 분
|
기 간
|
대 상
|
학 년
|
인 원
|
비 고
|
1차년도
|
2012.3. - 2013.2.
|
학생, 교직원
|
1,2,3학년
|
623명, 67명
|
중간보고
|
2차년도
|
2013.3. - 2014.2.
|
학생, 교직원
|
1,2,3학년
|
623명, 67명
|
최종보고
|
2. 운영 절차
본 연구의 운영 절차는 계획, 실행, 평가 단계로 구분하였으며, 구체적인 운영 절차는
다음과
같다.
연 도
|
운영절차
|
운영과제
|
운영 내용
|
기간
|
1차
년도
|
계획
|
|
▪
연구학교 운영 조직 구성
▪
연구과제 선정
|
2012.03.
|
실행
|
연구과제
<1>
|
▪
취업률제고
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가. 교육과정에 직업진로교육을 포함하여 운영
나.
산업체 및 전문가 초청교육
다. 청소년상담소 및 전문가 초청 집단 상담
라. 창의적체험 및 특별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마. 취업지원센터 홈피 활용
|
2012.03.-
2012.12.
|
연구과제
<2>
|
▪ 현장실습 학생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제반
여건 조성
가.
직업진로교육의 인식제고 및 진로상담활동전개
나. 산․학․관 협의체 구축
다. 좌우명 교육을 통한 인성지도
라. 직업흥미․적성검사를 통한 진로선택지도
마. 기초 소양 프로그램 개발․적용
바.
선취업 후진학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교사연수
|
연구과제
<3>
|
▪ 산업체 현장체험 및 적응 훈련
을 통한 취업마인드 형성
가. 중소기업 탐방 및 산업체 체험학습 전개
나. 재학생과 졸업생 진학 협의실 운영
다. 산업체
맞춤형
적응훈련, 직업윤리교육
라. 취업협력 네트워크 구축
|
평가
|
중간보고
|
▪운영 결과 분석 ▪ 1차년도 중간보고서 작성
|
수정
계획
|
|
▪1차년도 운영 내용 보완 및 2차년도 계획 수립
|
-2013.03.
|
연 도
|
운영절차
|
운영과제
|
운영 내용
|
기간
|
2차
년도
|
실행
|
연구과제
<1>
|
▪
취업률제고
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가. 방과후 학교
교육을 통한 진로교육
나. 산업체 및 전문가 초청교육
다. 취업지원센터 홈페이지 다양하게 구축
라. 건전한 심신단련 프로그램 운용
|
2013.03.-
2013.11.
|
연구과제
<2>
|
▪ 현장실습 학생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제반
여건 조성
가.
직업진로교육의 인식제고 및 진로상담활동전개
나. 산․학․관 협의체 구축
다. 진로 탄력성 향상을 위한 독서지도
라. 교과별 경진대회 운영
마. 창업․발명 마인드 교육
|
연구과제
<3>
|
▪ 산업체 현장체험 및 적응 훈련
을 통한 형성
가. 중소기업 탐방 및 산업체 체험학습 전개
나. 직업윤리교육
다. 산업체 적응훈련
라. 취업협력 네트워크 구축
|
평가
|
최종보고
|
▪최종보고서 작성 및 보고회 개최
|
심화
발전
|
일반화
|
▪연구 결과 홍보 및 일반화
▪연구 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운영
|
2013.12.-
2014.02.
|
3. 운영 조직
|
|
위원장
|
|
|
|
|
|
|
교장
|
|
|
|
|
|
|
|
|
부위원장
|
|
|
교감
|
|
|
|
|
|
|
|
|
|
|
지원부서
|
|
|
|
|
|
충청북도교육청,
교육과학연구원
|
|
|
|
|
교육연구부
|
|
|
총괄 및 실무
|
|
|
|
|
|
|
|
|
|
|
|
|
|
|
|
|
|
|
|
|
|
|
|
|
운영기획
|
|
교육과정
|
|
취업/진로지도
|
|
산학협력
|
|
정보 활동
|
|
행정 지원
|
연구학교운영
|
|
교육과정 분석 및 적용
|
취업정보 및 직업교육
|
|
산학협력
및
네트워크
|
프로그램 개발 및 진로탐색
|
행정지원
및
교육환경
|
4. 분과구성 및 업무
구분
|
명칭
|
분과장
|
분과별 업무
|
분과
|
기획
|
시범학교
연구부장
|
◦ 직업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위원회 구성
◦ 연간 운영 계획 수립․ 추진
◦ 분과별 세부 업무 수립 및 추진
◦ 보고서 작성 및보고회 업무 추진
|
교육과정개발
|
교무기획부장
|
◦ 직업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 여건 조성
◦ 교사 학생 직업진로교육 프로그램 능력 신장 연수
◦ 시범학교 홈페이지 구축 및 자료 DB화
|
취업/진로 지도
|
취업담당
|
◦ 직업진로교육 프로그램
자료 수집 및 개발
◦
산․학연계 프로그램
적용 운영
◦ 일반화자료 제작, 보급
|
산학협력
|
전산이용기계부장
|
◦
산․학연계 모형 구안
◦ 과별 세부 프로그램 개발 추진
◦ 검증 및 분석
◦ 평가자료 제작 및 운영결과 분석
|
정보활동
|
교육정보부장
|
◦ 기초조사 자료 제작 및 실태 분석
◦ 운영결과 분석
◦ 자료분석 및 평가
|
행정지원
|
행정실장
|
◦
사업 회계 정산 및 행정업무 지원
◦
교육환경개선
|
5. 검증 방법
가. 검증대상 및 시기
검증대상
|
년도
|
시기
|
비고
|
1.1.1.1. 교직원
|
1.1.1.2. 1차년도
|
1.1.1.3. 2012.10.
|
|
1.1.1.4. 학생, 교직원
|
1.1.1.5. 2차년도
|
1.1.1.6. 2013.10.
|
나. 도구
: 자체 제작 설문지 및 체크리스트
다. 검증 방법
연구과제 운영 결과의 검증은 설문지 및 체크리스트로 한다. 검증도구는 5단계 리커트 척도의 설문지와 체크리스트로 통계 처리한다.
실시
년도
|
평가 대상
|
평가 도구 및 방법
|
횟수
|
비고
|
1,2차년도
(2012,
2013)
|
직업교육
인식변화
|
∘설문지 조사를 통한 기업-학생-학부모-교사의 만족도 조사
|
1
|
검증
|
산․학․관 연계 직업 적응 교육
|
∘설문지 조사
∘내용의 구성에 대한 교사와 기업체 관계자의 토의
|
1
|
검증
|
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
|
∘설문지 조사
∘내용의 구성에 대한 교사와 기업체 관계자의 토의
|
1
|
검증
|
취업협력 네트워크 구축
|
∘설문지 조사 ∘현장조사
∘네트워크에 대한 학생-기업체-교사 만족도 조사
|
2
|
검증
|
산업체체험학습
|
∘설문지 조사 ∘현장조사
∘기업체 체험학습에 대한 학생-교사-기업체 만족도 조사
|
2
|
검증
|
평가 검증
|
학 생
|
∘설문지 조사
∘운영결과에 대한 학생의 변화와 만족도 조사
|
1
|
검증
|
교 사
|
∘설문지 조사
∘운영결과 교사의 기업ㆍ학교 연계교육에 대한 마인드 개선 결과 분석
|
1
|
검증
|
기업체
|
∘설문지 조사 ∘현장조사
∘운영 결과 기업체에서 본교 학생에 대한 선호도 조사
|
1
|
검증
|
학부형
|
∘설문지 조사
∘본교의 특성화 교육에 대한 만족도 조사
|
1
|
검증
|
|